성인 ADHD/제이의 이야기

성인 ADHD 약물치료시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JAE1994 2019. 3. 14. 13: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현재 ADHD 약물치료를 시작한지 약 4개월이 다되어가는데요.
현재 콘서타 72mm를 계속 매일 복용하면서 느껴지는 점을 솔직하게 서술해 보겠습니다.

약물치료는 그냥 말 그대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복용하는 콘서타라는 약은 메칠페니데이트 계열 약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시판되는 약 중 하나입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의사와 상담 후 용량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저용량으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해 허용값 최대치인 72미리를 복용하고 있죠.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랫동안 고대했던 약물치료, 저의 효과는 어땠을까요?


1. 무기력감이 개선됩니다.

저에게 있어서 가장 크게 체감되는 효과는 무기력감이 개선된다는 것입니다. ADHD의 대부분의 특성은 자기 통제와 우울감, 그리고 두뇌에서 전해져 오는 상당한 무기력감이 있는데
약을 복용시 무기력감이 현저히 개선됩니다.

콘서타는 도파민과 노로 아드레날린의 재흡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자신의 한계치인 각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전 신세계를 맛보았다고 생각했지만, 의사님은 저에게 그게 바로 보통 사람들의 컨디션 상태라고 했습니다.
결국, 전 이미 시작부터 다른 사람들에 비해 불리했던 것입니다. 이 느낌은 본인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이 약이 강제로 뇌를 끌어올려 각성 상태로 만드는 그런 느낌입니다.

2. 이해력이 향상된다.

평소엔 8번 10번들어도 외우고 이해하기 힘들었던 것이 두 세번이면 외울 정도로 나아졌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나아진 것은 아니고, 체감상 조금은 좋아졌긴 했고, 충분히 예전보다는 개선됬다고 느꼈습니다.

두 가지의 확실한 개선점은 있지만,
약의 단점도 서술해야갰죠.

두 가지의 단점을 느꼈습니다.

1. 성욕, 식욕이 줄어든다.

두 가지의 부작용을 전 느꼈습니다. 이 두가지 본능적 욕구는 너무 심해도 안좋고 너무 적어도 안좋죠.

다만 전 평소에 성욕과 식욕이 매우 좋은 편 (?) 이었기에 오히려 환영할 만한 부작용이었습니다.

2.불안이 강해진다

향정신성 성분을 포함한 ADHD 약물은 각성효과와 ADHD 치료에 효과를 보입니다만 심장박동이 올라가고 정서적인 불안을 야기합니다.
저 역시 콘서타 복용시 불안이 강해지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아 좀 불안해졌네, 이게 아니라 상당히 강한 불안감이요.
카페인 음식을 절대로 그래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를 혼용할시 불안이 더 강해지거든요


그래서 최근 약을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제 후기는 제가 복용하는 약물인 콘서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므로 다른 약물을 복용하시거나 하는 분들에겐 참조가 잘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약을 찾고 꾸준히 복용하면 삶의 질은 더 나아질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