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제이의 이야기

성인 ADHD는 꼭 약물로 치료 받아야 하는가?

JAE1994 2019. 3. 9. 04:03
반응형


성인 ADHD와 ADHD는 최근 현대인 사이에서 이슈화되어 있긴 하지만, 과연 이것이 꼭 치료가 필요할까? 라는 논쟁은 아직도 계속 되고있죠.

ADHD 자녀를 둔 일부 학부모는 ADHD 치료에 사용되는 양약 (암페타민, 메칠페니데이트 등) 의 부작용의 위험성을 걱정하면서 다른 대체요법을 찾곤 합니다.

물론 약이 만능 치료제는 아니고, 대체 요법또한 최근 연구되고 있습니다.
약이 주는 부정적인 요인 또한 부정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치료를 하고 있는 본인 경험상 약물치료는 무조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현재 처방되는 치료제는 이미 서양에서 수십년의 연구를 통해 검증된 것들입니다. 이미 치료효과도 입증이 되었고요, 위험성이야 있겠지만 약는 ADHD의 근본적인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필요악' 이라고도 정의할 수 엤습니다.

물론 약을 먹지 않고 자신만의 특기를 살려 사회에서 성공하는 사람도 있고, 전혀 약 없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재능과 천운을 타고난 사람은 적으며, 언제까지나 수많은 능력을 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ADHD 환우들에게 약물치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약은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늘리고 재흡수를 막음으로써 ADHD 환자들의 선천적인 전두엽 손상을 개선시킵니다. 약으로 인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다는 걸 부정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입니다. 분명 ADHD 치료제는 항정신성 약물이므로 신체에 좋은 영향은 끼치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약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 자신의 행복을 찾는데 좀더 도움티 될 수 있다면 그것은 결코 나쁜 선택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상, 제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