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IT 월드

윈도우 10에서도 가젯(Gadget)을 사용해 보자!

JAE1994 2021. 8. 12. 21:40
반응형

윈도우 비스타 시절, 비록 그때 무겁다고 욕은 먹었지만 정말 기능 하나는 좋았고 보기도 이뻤던 가젯(Gadget) 을 기억하십니까?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오늘은 윈도우 10에서 '가젯' (Gadget) 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간단한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사용할려고 합니다.

윈도우 비스타 시절부터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셨던 분들은 가젯 기능을 그리워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일단 편리하게 바탕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줘서 유용하기도 하고, 인터페이스가 이쁘기도 기도해서,

윈도우 비스타가 그때 상당히 문제가 많았던 운영체재였어도 재평가를 받았던 이유기도 했습니다.

비스타의 획기적인 시각적 요소인 에어로(Aero)도 상당히 인상적이었죠.

 

하지만 가젯은 윈도우7까지 지원했고, 윈도우7도 2020년 1월 14일에 마이크로소프트에사 공식적으로 지원이 종료되면서 가젯도 보안 문제로 인해 윈도우10에선 삭제되었다.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어서 유용한 기능이었지만, 윈도우7이 2020년 1월 14일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지원 종료가 되면서, 

가젯 기능도 보안상의 취약점 문제로 해킹이 가능하단 판단 하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삭제하여 윈도우10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프로그램을 깔아서 윈도우10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8gadgetpack.net/ 

 

8GadgetPack - Gadgets for Windows 11 / 10 / 8.1 / 7

Use gadgets in Windows 11 / 10 / 8.1 / 7 About 8GadgetPack 8GadgetPack makes it possible to use gadgets on Windows 11 / 10 / 8.1 / 7. Note: If you use Windows 11, please make sure to run Windows Update. 8GadgetPack works fine on the latest version of Windo

8gadgetpack.net

 

이 사이트에 가셔서 윈도우10에서 사용되는 가젯을 설치해줍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며, 한글 폰트는 지원하지만 공식적으로 한글을 지원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 상에 전혀 문제는 없으니 다운받아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2021년 7월에도 계속 업데이트를 해줄 정도로 계속해서 프로그램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21

 

Download Microsoft .NET Framework 3.5 from Official Microsoft Download Center

중요! 아래에서 언어를 선택하면 전체 페이지 내용이 해당 언어로 신속하게 변경됩니다. 그리스어네덜란드어노르웨이어(복말)덴마크어독일어러시아어스웨덴어스페인어아랍어영어이탈리아어

www.microsoft.com


* 참고 - 이 가젯 프로그램을 사용할려면  

여기서 닷넷 프레임워크 3.5를 먼저 다운로드하셔서 설치해주시는 선행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단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공식적으로 바탕화면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가젯(G)라는 버튼이 추가되서 그전에 윈도우7을 사용했을 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를 투명하게 하고 싶으시다면 스크린샷처럼 'Close Sidebar'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add gadget 버튼을 누르면 과거에 지원했던 여러 기능이 있는 유용한 가젯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지원이 끊긴 시스템이라 가젯 종류가 그렇게 많지는 않네요. 그래도 유용한 가젯들이 많아서 사용하시면 IT 생활을 더 깔끔하게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가젯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가 실행될때 자동으로 시작되게 설정이 이미 되어 있습니다만, 

만약 그걸 원하지 않으시면 [Disable Autorun], 안되있으시면 [Enable Autorun] 옵션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이상 제이의 윈도우10에서도 가젯 사용하는 프로그램 소개 및 사용 팁이었습니다.

가젯 시스템은 매우 유용하고 이뻤는데 윈도우10에서 사라져서 너무나 아쉬운 기능이었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서 유용하고 좋네요.

이상 제이의 윈도우10에서 가젯 부활시켜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