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이폰 14 시리즈가 출시가 되면서, 이미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독자적인 성능의 칩셋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군림해오고 있는 아이폰의 대항마는 지금 찾아보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한때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가 대중적인 대항마였으나, 갤럭시 S6 이후, 애플의 자체적인 AP 칩셋의 성능이 무지막지하게 올라가면서 성능상으론 이미 다른 안드로이드폰들이 삼성폰뿐만 아니라 애플의 아이폰을 따라잡을 수 없었죠.
그래도 안드로이드의 대중성, 아이폰의 독자 규격 사용, 비싼 가격 등으로 아이폰을 선호하지 않은 사람들도 많았고, 언제나 그렇듯 시장의 독과점은 소비자들에게 좋을 리가 없기 때문에 늘 전 삼성의 갤럭시가 잘 나오길 바랬고, 샤오미나 모토로라, 소니, 구글 등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폰도 아주 잘 나오길 바랍니다. 늘 그렇듯, 경쟁은 소비자에게 좋죠.
갤럭시 S22 시리즈는 여러 면에서 잘 나온 스마트폰이라고 보기 힘들었습니다. 솔직히 잘 쓰고 계신 분들에게 실례인 발언이긴 하지만 망작에 엄연한 소비자 기만 제품입니다.
GOS로 인한 실질적인 성능 저하, S22 울트라의 카메라 성능은 정말 좋았지만 나머지는 가격에 비해 너무 별로였습니다. 하드웨어 완성도와 기본 스펙이 높다 한들, 발열로 인한 성능 저하를 잡지도 않고 스마트폰을 완성하여 출시한 것이 최악의 한수가 되었는데, 그런데도 플래그쉽의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출시됬습니다. 아무리 기기 성능이 좋아도 기기 결함으로 사용하는 내내 성능을 발휘할 수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정말로 삼성은 최악의 선택을 했고 S22 시리즈는 엄청난 비난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딱히 국내에선 플래그쉽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구매할려면 S22 시리즈 말고는 최신 폰을 구매하기 힘들었죠.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는 S22의 암흑기 이후 최근 Z 폴드 4 시리즈가 나름 어느정도 잘나와서 어느정도 숨통이 트였고, S23은 과연 기존 문제를 개선할지가 궁금합니다.
제 바람이긴 합니다만, S23은 잘나와야만 합니다. 이미 삼성은 기술력의 한계에 달했다는 냉정한 시선들을 받았고. S21에서도 그렇게 비판 받았는데 S22에서 개선된게 없으니 희망이 없다는 시선으로 보는 의견들이 많은데, 저도 삼성 기술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에 동의는 합니다만 잘 나와야 저희같은 안드로이드 유저들에겐 좋은 시나리오니까요. 안드로이드에 익숙해서 안드로이드 폰 잘 나온 것 좀 써보고 싶습니다.
제발 정신차려라 삼성!
* 1. 갤럭시 S23 시리즈의 디자인 |
유출된 S23 울트라의 렌더링을 보면 S23 울트라의 디자인은 S22 울트라와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갤럭시 S23 Ultra의 측면곡률이 S22 Ultra와 비교해서 좀더 각지게 변경되는 디자인 변경점을 제외하면 후면 디자인은 전작과 동일한 형태를 가진다고 하니 아주 자세히 매의 눈을 가지고 들여다보지 않는 이상, S23 울트라와 S22 울트라의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매우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https://www.smartprix.com/bytes/exclusive-samsung-galaxy-s23-plus-first-look/
참고로 S23, S22+도 S23 Ultra와 같은 스플릿 카메라 아일랜드 룩 디자인을 채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각 기기들의 후면 디자인은 전부다 비슷할 겁니다. 엣지 디스플레이도 모두 동일합니다. 전 기종마다 디자인이 약간 달랐던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기기 디자인을 이번에는 S23 시리즈에와서 전반적으로 디자인을 통일하려는 삼성의 새로운 방침이 보이는 것 같네요.
* 2. 갤럭시 S23 시리즈의 칩셋 |
https://www.sammobile.com/news/snapdragon-8-gen-2-rumored-specs-unusual-cpu-core-layout/
sammobile의 믿을 수 있는 정보에 따르면, 퀄컴의 스냅드래곤8 2세대 칩셋을 사용한다고 알려졌는데, 이 스냅드래곤8 2세대의 칩셋 특징은 성능보다는 에너지 효율을 개선할 칩셋이라고 밝혀졌는데요, 즉 스탭드래곤8 1세대에서 문제가 되었던 발열이나 전성비 등을 대폭 개선할 칩셋으로 예상이 되고, TSMC에 수주를 해서 4nm 공정으로 생산이 될거라고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에너지 효율이라고 퀄컴이 말한거지, 2세대 칩셋에서 발열이 대폭 개선되서 갤럭시 시리즈 최악의 문제인 GOS로 인한 성능 하락이 S23에서 완전히 해결될 것인지는 기기가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칩셋 자체도 그렇지만 갤럭시 S22 시리즈 기기 설계 자체가 치명적인 문제점이, 방열판도 제대로 된 것을 탑재하지 않아 기기 발열을 지나친 원가 절감 설계로 제대로 못잡은 이유도 크거든요.
지금 상태에서는 GOS 문제, 발열 문제가 S23에서 칩셋만 바꾼다고 해결이 될 거라고 긍정적으로 말하기도 뭐하고, 무엇보다 장담할 수 없습니다.
* 3. 갤럭시 S23 시리즈의 카메라 |
갤럭시 S23 울트라의 놀라운 진화는 카메라라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3에 탑재되는 카메라의 성능은 '공식적으로 2억 화소' 라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S23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는 '2억 화소 카메라에 f/1.7 조리개, 1/1.3" 센서, 0.6μm 픽셀' 이 장착된다고 합니다.
전문가 촬영용 카메라 수준의 화질을 보여줄 수 있는 초고성능 스마트폰 사상 최고 스펙의 카메라를 휴대폰에 탑재한 것인데, 물론 사진의 화질이 높아질수록 이를 보정해줄 수 있는 휴대폰의 프로세서 성능도 중요하기에, 카메라 성능만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능도 잘 따라줘야 2억 화소라는 화질을 잘 사용할 수 있는 만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완성도도 중요하겠지만, 어쨌든 그것을 우려하더라도, 2억 화소란 카메라의 스펙 자체는 정말 놀랍습니다.
그 밖에 S22, S22+도 카메라 성능이 향상될 거란 이야기가 있긴 하지만 이 나머지 두 기종의 정확한 카메라 스펙은 아직 발표된 것이 없습니다.
* 4. 갤럭시 S23 시리즈의 배터리 정보 및 충전 |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8094
삼성 SDI는 신형 갤럭시 시리즈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스태킹(Stacking) 기술을 접목하여 배터리 성능과 용량을 5% 정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예상되는 갤럭시 S23+ 배터리 용량은 4700mAh 수준으로 S22+의 4500mAh 수준으로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 갤럭시 S23 Ultra는 아쉽게도 스태킹(Stacking) 기술이 적용되진 않지만 S22에 들어가는 5000mAh 넉넉한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S23 시리즈는 S22, S22+ S22 Ultra 모두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 5. 기타 정보 |
또다른 참고할만한 기타 주요 정보로는 UFS 4.0 기본 모델 탑재.
또한 삼성이 개발한 차세대 D램인 'LPDDR5X 메모리'를 채용해 메모리 성능이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보이며,
S23 시리즈의 마이크가 향상될 것이라 합니다.
스마트폰 하단 Type-C 포트 양 옆에 마이크가 새로 추가되고, SIM카드 슬롯도 하단에 위치해 있다고 하여 SIM 카드를 끼우는 위치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