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미디어/생명과학 탐구

MBTI 타입은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 MBTI에 대해서 살펴본다.

JAE1994 2022. 6. 14. 09:28
반응형

요즘 한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가장 대중적인 데이터 지표로 판단되는 MBTI.

 

* MBTI의 정확한 정의.

 

* MBTI란 무엇인가?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Type Indicator, MBTI)는 작가 캐서린 쿡 브릭스(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저벨 브릭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가 카를 융의 분석심리학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 유형 선호 지표입니다.

 

스위스의 의학자인 칼융은 (Carl-Jung) 심리학자자이자 분석심리자 분파인 학자로써 MBTI의 창설에 이바지했다.

 

융의 분석심리학은 성격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보다 훨씬 덜 결정적인 입장을 취하며, 성이나 공격성을 덜 강조하는 반면에 신비하고 종교적인 역사나 문화적 배경을 강조하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심리학을 펼칩니다.

 

융은 개인적 무의식 외에도 집단적 무의식의 개념을 정립하고 신화나 상징적인 것들 속에 집단적 무의식이 표현되어 있다고 했다. 따라서 융의 분석심리학에 있어서는 개인의 경험이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는 것을 의식화하는 것만이 아니라 집단적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을 중시하고,

 

분석심리학에서는, 무의식에는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특징만이 아니라 건설적이고 창조적 측면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가능성을 내포한 MBTI는 칼 융의 심리학적 분석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입니다.

 

 

* MBTI에서는 인간의 내적 과정을 다음과 같이 이러한 선호 경향으로 분류합니다.

 

* 주의초점(Attention) 

 

* 외향 (Extraversion) 

 

* 내향 (Introversion) 

 

* 감각 (Sensing) 

 

* 직관 (iNtuition)

 

* 판단기능 (Judgment function.)

 

* 사고 (Thinking) 

 

* 생활양식 (a lifestyle)

 

* 판단 (Judging) 

 

* 인식 (Perceiving) 

 

 

 

꽤나 다양한 지표에서 과학적인 근거로 판단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포스팅할려는 요소는,

 

이 MBTI 검사가 한 사람의 성격을 정확히 대변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론인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사이트인 'USA TODAY' 에서 분석한 기사를 번역해보았습니다.

 

* 정보 출처 ▼ *

https://www.usatoday.com/story/news/nation/2019/05/06/myers-briggs-type-indicator-does-not-matter/3635592002/

 

Here's why people still take the Myers-Briggs test — even though it might not mean anything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is one of the world's most popular personality, but experts have been questioning its validity for decades.

www.usatoday.com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성격 테스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세계의 많은 연구자들은 MBTI에 대해 오랫동안 의문을 제기해왔습니다.

사회 과학에서 과학자들은 네 가지 기준을 사용합니다

범주는 신뢰할 수 있는 범주에 속하며, 그 것은 타당하며, 독립적이며, 포괄적인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까?"

펜실베니아 대학인 와튼 스쿨의 산업 심리학 교수인 아담 그랜트는 

이 주제를 자신의 에세이에 썼습니다. "MBTI의 경우, 증거들을 보았을때 그 타당성이 증명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라는 주제를 작성했습니다.

 

MBIT를 분석하고 탐구했던 '인격 파괴자' 라는 책을 썼던 머브 엠레는 MBTI의 비정확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MBTI의 역사를 탐구하는 "인격 파괴자"라는 책의 저자 머브 엠레는 부분적으로 MBTI가 정확하지 않은 이유로는 창시자인 캐서린 쿡 브릭스와 그녀의 딸 이사벨 브릭스 마이어스 둘 다 심리학에 대한 공식적인 훈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캐서린 브릭스는 칼 융의 책 "심리적 유형"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녀가 아는 모든 사람들을 타이핑하기 시작했다고 옥스포드 대학의 교수인 머브 엠레는 말했습니다. 1943년, 제2차 세계 대전의 노동 붐 속에서, 그녀의 딸은 노동자의 성격이 어떤 직업에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그 시스템을 택하고 설문지를 설계했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매우 비과학적인 과정이었습니다," 라고 머브 엠레는 설명합니다.

 

1975년 현재 마이어스-브릭스 회사로 알려진 컨설팅 심리학 출판사는 이 테스트를 상업화하여 전 세계적인 출판사가 되었다고 이 회사의 제품, 프로그램, 마케팅 담당 총지배인/상위 부사장인 수레쉬 발라수브라마니안이 밝혔습니다.

 

발라 수브라마니아는 이 회사가 수십 년 동안 평가를 개선하고 타당성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해 왔다고 말했죠
하지만 그 후 연구에 따르면 5주 후에 MBTI를 다시 테스트 했을때 50% 이상의 사람들이 초반에 검증했던 MBTI 유형과 전혀 다른 테스트 결과를 받았습니다.

 

이 연구들은 또한 이 실험이 다른 직업에서 사람들의 성공을 MBTI만으로 예측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 입사 지원:  성향에 맞지 않는 직무에 지원해야 합니까?

이러한 질문에, 발라수브라마니아은 MBTI를 불신하는 연구가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그 학자들의 반박에 또 정면으로 반박하지만, 그 통계는 후속 기사와 연구에서 너무 자주 반복되어 일종의 "인터넷 신화"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연구자들이 직면한 문제는 이미 해결된 지 오래라고 덧붙였습니다.

발라수브라마니아은 "이 성격 판단 도구의 유효성을 볼 때 MBTI는 다른 성격 평가만큼 유효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발라수브라마니아에 따르면 오늘날, 매년 약 150만 명의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르고 있으며, 포춘 학설지 100개 회사 중 88개 회사는 마이어스-브릭스 회사의 고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2015년 복스 기자가 "점성술 표지판만큼 과학적 타당성이 있는가?"라고 말한 시험을 계속 치르는 것일까요.

옥스퍼드대 엠레 교수는 다른 성격검사와 달리 MBTI는 모든 결과가 긍정적이라는 뜻 자체가  ‘비이성적인 판단적’ 관점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머브 엠레는 "MBTI 창조자들이 이 지표의 유일한 목적이 그들에게 적합한 최고의 직업에 그들을 맞추는 것이라고 믿는 데 매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설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 시험은 우리 자신에 대해 더 알고 싶은 타고난 욕망과 다른 사람들에게 그 자신을 묘사하는 쉬운 방법을 충족시킨다고 덧붙였다.

"한 번 여러분이 여러분의 삶의 선택과 그 선택이 여러분 자신이 원하는 자신의 그 버전과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라고 엠레 머브는 말했고,

 

"전 MBTI가 일종의 자기 지배와 일종의 일관성을 열망할 수 있는 정말, 정말 매력적인 환상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 결론

 

 

 

 

개인적으로 결과를 정리해보자면, 그러므로 성격의 종류는 인구 수만큼이나 많고 단 16가지의 MBTI 유형으로 나누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과학적인 측면에서 보았을때, 사람의 성향은 그 사람이 처한 환경이나 상황, 심리적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상대방의 MBTI 유형이 자신과 정반대라고 모든 면에서 반대인 것도 아니고, 자신과 같은 유형이라고 해서 모든 면에서 같은 것도 아니겠죠.

 

심리학에서는 16가지 유형의 MBTI를 상담이나 치료할 환자에게 활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예 성격과 연관점이 하나도 없는 혈액형 성격설 급의 낭설은 아니고 추이는 있지만 정확히 나누기에는 두루뭉술한 검사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검사 문항도 많지 않고 정밀적인 검사 방식을 동원하지 않으며 위에서도 언급하지만 자기 언급 방식의 테스트라 부정확한 면이 확실히 강합니다. 물론 성격을 간략하게는 볼 수 있는 지표로써는 유용하고, 정확도가 아예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학적 판단으로 세세하게 살펴보기에는 여러모로 단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제 자신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았고, 많은 사람들도 유용성을 인정한다.

 

하지만, 자신의 심리 분석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심리학도 엄청나게 디테일하게 발달한 상황에서 MBTI가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해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 일반인이 복잡한 과정이나 의료적 절차, 지출 없이 간단하게 자신의 전반적인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 "

라는 기준으로 MBTI가 그래도 현재로썬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