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미디어/생명과학 탐구

의지(Prosthetic) 기술은 어디까지 발전해있는가?

JAE1994 2022. 5. 29. 14:22
반응형

 

 

 

 

* 의지(Prosthetic) 

 

 

의지. 영어로는 'Prosthetic' 라고 칭합니다.  절단으로 팔, 다리 등 사지의 일부를 잃은 경우에 팔과 다리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복원하기 위하여 장착·사용하는 인공수, 인공발을 칭합니다. 의지는 말 그대로, 사고로 인한 절단으로 팔다리를 잃었거나, 선천적인 장애로 팔이 발달되지 않은 등 팔, 다리가 없는 것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몸이 불편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위한 기술이자, 희망입니다.


잃은 육체의 일부를 인공물로 대체함에 따라 환자 자신의 기능적·정신적 문제를 경감시키고 삶의 의지와 동기부여를 다시 회복하기 위하여 쓰이는 것으로,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과 외견을 회복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원래 의지는 고대 시대때부터 여러 형태로 존재하긴 했으나, 외견상의 목적만 크고 기술의 한계점이 있었죠. 실용적이고 기술적으로 크게 진보하게 된 것은 제1차 세계 대전 이후라고 합니다.

 

최근엔 기술의 발달로, 전기 신호를 이용해 실제 인간이 느끼는 촉감등의 감각도 두뇌로 전달해, 의수도 진짜 팔을 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인공 팔, 인공 다리 기술은 해가 갈수록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의사, 엔지니어, 학생들은 모두 절단 환자와 마비 환자가 더 편안하게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가진 장애나 사고로 인해 인생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더 효과적인 인공 사지를 설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외견상으로 팔 다리의 역할을 대신하는 게 아닌, 최근엔 AI 기술로 인체의 신경과 인공 팔, 인공 다리 제품을 연결시켜 자신의 의지로 의족,의수를 사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단순히 외견상으로 팔 다리의 역할을 대신하는 게 아닌, 최근엔 AI 기술로 인체의 신경과 인공 팔, 인공 다리 제품을 연결시켜 자신의 의지로 의족,의수를 사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하였습니다.

3D 프린터로 사용자 개개인의 신체에 맞게 커스텀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미국 사회에서 이런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복지로 제공되고 있다고도 합니다.

 

작년에 미국의 과학 유투브 채널인 Vision 에서는 인조 팔다리 기계 기술의 핵심인 5가지 타입의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 정보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JuLRBcW8DsY 

 

* Open Bionics Hero Arm (오픈 바이오닉스 히어로 암)

 

 

Open Bionics Hero Arm은 3D 프린터를 이용해 개개인의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제작되며, 가격은 3천 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장착이 쉽고 사용자의 근육의 전자 신호를 제품에 연결시켜 두뇌의 신경 시냅스를 전달해 사용자의 생각대로 실제로 의수가 작동하는 놀라운 기술력의 제품입니다. SF 영화에서 보던 그런 장면들이 현실이 되고 있죠.

 

굉장히 미세한 동작까지 할 수 있고 장착, 해제도 간편해서 미래의 의수 제품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제품으로 사격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도도 좋으며, 각종 스포츠도 즐길 수 있고 게임이나 요리 등 평소의 인간의 팔로 하던 일들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진짜 팔을 대체할 만큼 완전히 완벽하진 않지만,

 

이정도면 정말 팔이 없어서 불편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그들이 일반 사람들처럼 활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 University of Utah's bionic leg (유타 대학교의 바이오닉 레그) 

 

유타 대학교에서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는 인조 로봇 다리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다른 인조 로봇 다리 제품과는 다르게, 이 인조 로봇 다리의 특징은 스스로 학습하는 AI(인공지능) 테크놀러지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이 제품을 개발중인 유타 대학교의 렌시 교수는 이 제품의 두 가지의 기술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 첫번째 : 평범한 사람의 생체 다리보다 더 가볍고, 더 강하고 튼튼한 강도와 힘을 낼 수 있는 제품으로 설계하는 것.

* 두번째 : 기초적인 동작의 결정은 당연히 사람이 내리지만, 세세한 부품들의 동작은 AI가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동작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착용자를 보호하고 인조 다리가 효율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 그 동작들을 학습하고 착용자의 안전한 이동에 도움을 줍니다.

 

 

제품에 탑재된 AI가 최선의 동작들을 학습하면서 착용자가 일일히 조작에 신경쓰지 않아도, 각종 상황에 따라서 효율적으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이제 인공지능, 3D 프린터 등 과거엔 멀게 느껴졌던 기술이 사람들에게 희망과 잃어버린 팔 다리를 되찾아주는 제품을 만들어주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의 과학의 발전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니, 이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능력을 창찬하고, 그들을 응원하지 않을 수가 없다.

 

제 4차 산업 시대라고 하여 인간의 일자리가 없어진다. 새로운 사회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라는 의견에도 저도 어느정도 공감은 하지만, 분명 기술의 발전은 피할 수 없는 일이고 분명 새로운 사회적 문제도 야기할 것이지만, 또한 이렇게 몸이 불편하신 분들께 희망을 주기도 하고 누군가는 새 생명, 삶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AI 기술, 3D 프린터 등 과거엔 멀게 느껴졌던 이 기술들이 사람들에게 희망과 잃어버린 팔, 다리를 되찾아주는 제품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의 과학의 발전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니, 이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능력을 창찬하고, 그들을 응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계속 좋은 제품이 나오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과학의 발전은 정말 눈부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