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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Elden Ring)을 원할하게 즐길려면 어느 정도의 사양이 필요할까? 여기저기서 참조한 유저 벤치마크(Benchmark) 정보 종합.

JAE1994 2022. 2. 26.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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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Elden Ring)이 어제 날짜로 출시되었고, 게임 자체는 역대급으로 나왔음에는 부정의 여지가 없으나 게임의 사양과 최적화가 상당히 나쁘다고 여기저기서 보고가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네요.

애초에 프롬 소프트웨어가 그래픽은 잘뽑지만 PC 이식이나 퍼포먼스 최적화에는 아쉬운 회사였는데, 이번의 엘든 링도 그래픽이 좋아지고 거대한 오픈월드로 바뀌어서 사양이 높아지고 최적화에 우려가 있었는데 역시 최적화 문제가 이번에도 존재해서 아쉽습니다.

아직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이 게임에 대한 벤치마크가 올라오지 않은 지금, 여러 유투브에 다른 유저들이 올린 벤치마크 영상이나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면서 각 해상도당 풀옵션으로 원활히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지 한번 제가 분석해보고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둘러보고 분석한 결과 최적화가 상당히 안좋은데, 패치로 나아지길 바랍니다.

 

* FHD (1080P)에서 풀옵션을 원활히 돌리기 위한 사양은?

풀옵션을 원활히 돌릴려면 최소 지포스 RTX 2060급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하지만 FHD 해상도에서도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로도 풀옵션에서 완전히 60프레임 이상으로 돌리기는 불가능하다. 
옵션 타협을 해도 게임의 사양은 여전히 높다.

 

최적화가 상당히 나쁩니다.

많은 유저들의 공통된 의견은 권장사양인 GTX 1070은 하이 옵션에서도 40~50프레임대를 간신히 유지하며 중옵션 정도가 쾌적하다는 것입니다.

유저 벤치마크 영상을 보면 풀옵션은 어떤 GPU를 사용하든 프레임 드랍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옵션 타협을 해서 하이 옵션 정도를 돌린다면 사양이 조금 내려가긴 합니다만 최소 GTX 1080 정도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권장사양을 웃도는 RTX 2060마저도 어떤 구간에서는 110프레임 이상을 뽑아주지만 풀옵션에서 보스전, 특정 구간에서 프레임이 40까지 드랍됩니다. FHD 1080P 해상도마저도 GPU 사용률이 100% 활용되고 있지 않으며 CPU 활용 또한 비효율적인 것을 보아 게임의 엔진, 코딩이 최신 하드웨어를 적합하게 활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프레임 드랍은 어떤 그래픽카드를 쓰든 항상 존재하며 그것을 제외한 풀옵션을 원활히 FHD 해상도에서 돌릴 수 있는 사양은 최소 RTX 2060급 이상의 카드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근데 이것도 '원활히'지 완전히 60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조건이 아닙니다.

 

 

* 2K (1440P)에서 풀옵션을 원활히 돌리기 위한 사양은?

RTX 3060TI, RX 6600등의 고가의 카드로도 2K에서 60프레임을 잘 유지하지 못한다. 절망적이다..(...)

 

해상도가 올라갈수록 상황은 더 나빠집니다. 고질적인 프레임 드랍 문제를 제외하도, 맥시멈 옵션에서는 RTX 3060TI, AMD의 RX 6600정도의 고성능 GPU로도 60프레임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물론 부하가 심하지 않는 일반 구간에서는 프레임이 60이상 나오긴 하지만, 다시 보스전이나 특정 구간에서는 프레임이 급락하기 시작합니다.

2K해상도에서 풀옵션을 원활히 돌리려면 지포스 RTX 3060TI, AMD는 RX 6600XT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그래픽카드로도 게임을 완전히 쾌적하게 즐길 순 없습니다. 

 

 

* 4K (2160P)에서 풀옵션을 원활히 돌리기 위한 사양은?

하이엔드 GPU인 RTX 3080과 AMD의 RX 6900XT로도 오픈월드 구간에서 간신히 60프레임 정도를 유지하지만 전투시 심한 스터터링과 특정 구간, 보스전에서 프레임 드랍을 보인다. 
그 이하급 카드인 RTX 3070으로는 오픈 월드 구간에서 40프레임대로 급락한다. 

 

4K 해상도에서는 RTX 3080, AMD RX 6800XT 정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 이하급 그래픽카드인 RTX 3070 유저 벤치마크를 보면 오픈월드 구간으로 나올 경우 게임의 프레임이 40정도까지 많이 떨어집니다.

RTX 3080으로도 물론 오픈월드 구간으로 나올 경우 보스전까지 겸할 경우 프레임이 30정도까지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게임의 최적화는 상당히 안좋으며, 유저들이 보유한 컴퓨터 사양이 아무리 좋건 나쁘건간에 공통되는 사항은 프레임 드랍에서 양쪽다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입니다. 

 

* 결론 : 게임의 사양도 높고 최적화 구리다.

https://kotaku.com/elden-ring-pc-bad-performance-day-one-patch-ps5-xbox-se-1848588854

 

Elden Ring Isn’t Running So Great On PC [Update]

The frame rate for FromSoftware’s latest is reportedly smoothest on PS5 and XSX

kotaku.com

현재 콘솔, PC 상관없이 여기저기서 최적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심각하다(..). 한국 유저도 RTX 3070 유저마저도 최적화 때문에 못해먹겠다라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

 

현재 PC판의 최적화 상태는 상당히 심각하여 엄청난 이슈가 되고 PC 유저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고, 하이엔드 콘솔인 PS5XBOX ONE Series X에서도 프레임 드랍 문제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물론 공식적인 사이트 벤치마크가 나온게 아니므로 제 정보가 완전히 정확할 수는 없겠지만 결론을 내리자면 최적화는 상당히 나쁘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터터링(게임 끊김 현상), GPU, CPU 활용을 제대로 못하는 퍼포먼스 결함이 존재하며 최적화 기술인 DLSS FSR마저 지원하지 않아 이 게임의 최적화 전망은 어둡습니다.

프롬 소프트웨어가 게임을 출시 후 최적화 픽스 패치를 내놓았고 앞으로도 게임을 개선하겠지만 원체 기술력이 그렇게 좋은 회사가 아니라서 이 게임의 최적화가 개선될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이고, 차라리 프롬 소프트웨어가 AMD, 엔비디아랑 협업을 해서 그냥 DLSS FSR이라도 업데이트로 추가해주면 상황이 좀 좋아질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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