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날짜로 스팀(Steam)에 출시되는 PS4 불후의 명작 갓 오브 워 PC 버전의 벤치마크가 떴습니다. 표기한 권장 사양은 생각보다 높지 않았지만 완전한 풀 옵션 구동을 위해서는 상당한 요구 사양이 요구되나, 전체적으로 게임의 사양은 엄청 높지 않습니다.
정보 출처 - https://www.computerbase.de/2022-01/god-of-war-benchmark-test/
* FHD (1080P) 평균 프레임. |
정확한 옵션은 모르겠으나 1080P 해상도에서도 평균 60프레임으로 즐길려면 최소 지포스는 RTX 3060TI, 라데온은 RX 6700XT 정도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 QHD (1440P) 평균 프레임. |
QHD 해상도에서의 사양은 더 절망적입니다. 지포스는 RTX 3070, 라데온은 RX 6800이 60프레임을 위한 최소 조건의 그래픽카드입니다. 물론 옵션을 낮추고 DLSS, FSR 옵션을 사용한다면 더 사양이 내려갈 가능성은 있으나, 풀옵을 전제조건으로 한다면 게임의 사양은 상당히 높아보입니다.
* UHD (4K) 평균 프레임. |
4K 해상도에서는 RTX 3080, RX 6900XT로 60프레임을 겨우 달성합니다.
초고가 하이엔드 카드로만 4K 60프레임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 엔비디아 DLSS vs AMD FSR 성능 대결, DLSS와 FSR을 사용했을 때의 게임의 구동 사양 체크. |
다행히도 엔비디아의 DLSS나 AMD의 FSR을 사용할 경우, RTX 3080과 RX 6800XT로 프레임이 4K에서 평균 80프레임 이상까지 올라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DLSS나 FSR을 사용한다면, 게임의 전체적인 사양은 벤치마크보다 좀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어, 그 이하의 사양도 좀더 높은 프레임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놀랍게도 DLSS보다 FSR이 AMD든 지포스 그래픽카드든 더 높은 성능을 보인다는 것은 또 놀라운 결과입니다. FSR은 RTX 2000 시리즈 그래픽카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DLSS에 비해 모든 그래픽카드, 구형 그래픽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정말 좋은 기술 같습니다.
* 결론 = DLSS나 FSR을 사용하지 않고 쌩 풀옵으로 돌린다면 사양이 높지만, 오리지널(Original) 옵션의 사양은 그리 높지 않으며 생각보다 게임이 엄청 무거운 게임은 아니다. |
벤치마크에 따르면 게임의 사양은 상당히 높지만, DLSS나 FSR을 사용했을 경우 높은 프레임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 호라이즌 제로 던 PC판처럼 추후 패치로 최적화가 개선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게임의 사양과 최적화는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1월 14일 엔비디아에서는 갓 오브 워 대응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나오니 성능이 더 개선될 것입니다.
대충 벤치마크를 보면 DLSS나 FSR을 활성화했을 경우 게임의 성능을 20% 개선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DLSS나 FSR을 사용할 경우 제 생각엔 풀옵션으로 FHD에서 RTX 3060, AMD는 RX 5700XT로 60프레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4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오리지널 옵션은 거의 프레임 차이가 두배 이상 납니다. 따라서 풀옵션 욕심을 줄인다면 60프레임 구동 사양은 상당히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