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때 가수였기도 했지만, 강력한 의지와 성실성으로 운동 자체를 즐기는 운동인으로써 유명한 김종국 씨와 캐나다 캐나다의 IFBB 보디빌더이자 헬스 유튜버인 그렉 듀셋(Greg Doucette)이 본인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인 Natty or Not 시리즈에서 김종국에 대해 다루며 약물을 사용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는 영상을 올리면서 요즘 유투브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원래 그렉 듀셋은 IFBB 보디빌더이자 과거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적발로 벌금까지 낸 사례가 있는, 뭐 헬창 문화에서는 명백히 로이더이자 치터이고 본인 자신도 그것을 인정하고 현재도 HRT를 사용하는 것을 인정하는 등, 내츄럴 운동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는 사이버 렉카이자 한떄 프로 보디빌더이자 운동인으로써, 운동에는 해박하고 과학적인 지식을 잘 가지고 있는데, 서양 문화가 대체적으로 그렇듯이, 유투버로써 몸이 좋은 유명인들을 Natty or Not 컨텐츠라는 영상으로 약물 의혹을 거침없이 제기하는 행보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때 프로 보디빌더였고 운동 경험이 많은 서양 헬스 유투버답게 김종국의 운동 방식을 보면서 좀더 효율적인 운동 방식을 지침해주는 장면은 유익했습니다. 그의 말이 논리적으로 100% 잘못된 것은 개인적으로 아니라고 봅니다.
운동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이번 영상에서 그렉이 김종국의 운동 방식을 '오버트레이닝' 이다. 라고 지칭하면서 고중량 저반복을 지향하는게 더 좋다거나, 짧은 시간에 빨리 끝내고 써킷 방식으로 가는게 좋다. 라는 말들은 운동을 좀 해본 사람이라면 이해할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일반인에게 유익한 조언도 있고 하니 뭐 그럭저럭 괜찮았죠.
문제는 이것입니다.
그렉 듀셋의 논리는 완전히 틀렸다고 보긴 어렵지만, 그의 말에 모순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45세에 의학적으로 봤을 때, 김종국이 그 나이에 아무리 운동을 엄청나게 한다고 해도 저런 몸을 내츄럴로 유지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고, 테스토스테론 수치도 비정상적으로 높다. 그래서 내 견해엔 누군가가 내게 총을 겨누면서 김종국이 내츄럴이 아니냐 맞냐 라고 물어본다면 아니라고 말할 것이다."
물론 그가 김종국이 내츄럴로 저 나이에 운동과 식단, 보충제만으로 저런 몸을 유지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하다고 얘기한 적은 없고, 추후에 업로드 한 영상에서도 그런 적이 없다고 하지만, 사실 그가 내츄럴이 아닐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건 확실히 사실이며, 확실한 증거도 없이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내츄럴이 아니라고 단정짓는 건 분명히 잘못된 행동입니다. 음, 그런데 다른 입장에서 보면 그의 행동이 엄청 잘못됬다고 생각하기도 좀 그렇습니다.
왜냐면 그가 대놓고 김종국을 인격적으로 모욕하거나 비난하거나, 로이더인데 사기를 친다고 저격하는 태도는 보이지 않았기에, 저는 개인적으로 그렉을 그렇게 비난하고 싶지 않습니다.
서구권 문화에서는 그 방식이 거칠더라도 자기 의견을 표현하고 그것에 대해서 상호 존중을 강조하는 것이 매우 강하다는 특징이 있거든요.
그는 영상에서 김종국의 외모나 몸을 멋있다고 잘생겼다고 칭찬하고 김종국을 칭찬하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가 김종국이 정말 로이더고 대중을 기만하는 사람으로 욕했다고 보기에는 그의 말을 제대로 들어보면 김종국을 칭찬을 많이 했고, 그가 오버 트레이닝을 한다고 지적하면서도, 미친 듯한 그의 운동량에 대해서도 놀랍다고 말하는 걸 보면 같은 남자이고 운동인으로써 존경을 표하는 태도도 보이기에 무작정 김종국에 대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행동했다고 판단하긴 어렵습니다.
뭐 악감정은 제가 보기엔 없는 것 같고, 그냥 그렉 듀셋은 사이버 렉카, 유투버로써 어그로를 끌고 조회수를 목적으로 해외 몸 좋기로 유명한 유명인을 대상으로 삼아 자기 의견을 말하고, 판단하며 어그로를 끄는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렉의 행보가 아쉬운건, 본인의 아집이 너무 쎄고 명백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고 너무 자기 주장만 강하다는 것입니다.
어쨋든 그렉은 약물을 조금 사용하는게 비난받을 일이 아니고, 너무 과잉 반응하는 것 같다고 본인에 대한 왜곡된 기사에 어이없어 하는 태도를 보이는 추가 영상을 올려서 더욱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결국 최종적으로는 갑자기 의학적으로 처방받는 HRT를 사용하는게 잘못된 게 아니라는 말을 하면서 김종국에 대한 의견은 결국 자신이 맞다고 주장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HRT 요법으로 갑자기 화제를 돌리면서 마지막에 말을 빙빙 돌리면서 자신의 태도가 악의가 없음을 주장하고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의견이 틀릴 수도 있음을 주장하는 아집을 꺾지 않았습니다. 물론 아예 내츄럴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게 아니라고 강조는 했고 그것도 사실입니다만, 결국 마지막에 아집을 꺾진 않았네요.
물론 운동을 오래 한 프로 보디빌더 입장에서 당연히 의심은 할 수 있고, 그의 관점에서 볼때 충분히 의심이 가능한건 사실이지만, 증거가 없는데 의심을 하는 것도 좋은 태도는 아니죠. 더 이상 아집을 부려봤자 중립적으로 봤을 때 당연히 옳지 못한 건 그렉이라고 봅니다. 물론 그렉이 나쁘고 악의적인 사람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고요, 제 3자 시점에서 봤을 때 김종국의 나이도 있고, 운동량도 프로 보디빌더가 보기에도 무식한 수준이니 충분히 의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냥 여기서 그렉 듀셋이 아집은 여기서 끝내고 증거는 없으니 김종국에게 사과하는게 본인에게도 김종국에게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냥 쿨하게 둘이 합방하는 시나리오도 괜찮을 것 같네요.
이상 같은 헬창으로써 글을 써보았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