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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니들만 하냐? 우리도 한다. AMD의 최적화 기술 FSR에 대해 소개합니다. (1편)

JAE1994 2021. 11. 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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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출처 표기 = https://community.amd.com/t5/gaming/amd-fidelityfx-super-resolution-is-here/ba-p/477919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is Here

At Computex 2021, we were very excited to share with everyone an update on one of our most anticipated technologies ever,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FSR) (1). At this event, you got an early first look at FSR running on Counterplay Game’s Godfall a

community.amd.com

 

 

 

 

* FSR은 무엇인가?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의 약어가 FSR. AMD의 그래픽 관련 기술 툴셋으로써, 엔비디아의 DLSS 기능과 유사하지만, 오픈 소스이다.

 

FidelityFX Super Resolution. 줄여서 FSR이라고 칭하는 이 테크놀러지는 AMD의 그래픽 관련 기술 툴셋으로써, 엔비디아의 DLSS 기능과 유사한 개념의 최적화 기술이지만 오픈 소스입니다. 그래서 하드웨어 아키텍쳐의 영향을 받아 RTX 2000 시리즈부터만 사용이 가능한 DLSS와는 달리, AMD 그래픽카드라도 구형이면 돌릴 수 있고, 엔비디아가 원한다면 지포스 그래픽카드도 해당 기능을 쓸 수 있게 프로그래밍 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엔비디아는 DLSS를 밀고 있으므로 FSR 기능을 탑재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은 입력되는 이미지를 원래의 퀄리티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업샘플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AMD에서 권장하는 FSR에 대한 표준 사전 설정은 이렇습니다. AI & 딥러닝으로 동작하는 엔비디아의 DLSS랑 기초적인 원리는 비슷하지만 작동하는 알고리즘은 약간 다르다고 합니다.

 

* FSR의 작동 원리

DLSS처럼 표준 4개의 옵션을 지원한다.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최대 50%까지 이미지 해상도 렌더가 줄어든다. DLSS와 작동하는 알고리즘은 엄연히 좀 다르지만, 이 기술의 목적은 DLSS와 같고 최적화 성능 또한 우수하다.

 

전용 지원 게임의 게임 차트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DLSS와는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AMD FSR은 게임 해상도를 낮추고 '최첨단'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해상도를 원래 수준으로 되돌려 거의 네이티브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소스를 분석하여 가장자리를 감지하고 이미지를 고화질로 재구성한다고 AMD는 말합니다.

FidelityFX SR 알고리즘은 안티 앨리어싱 및 톤 매핑 후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중간에 관여합니다. 노이즈 효과나 색상과 같은 필터를 추가하기 전에 FSR을 추가해야 합니다. FSR 기술은 사용 된 FRS 사전 설정에 따라 조정되는 업스케일링 및 샤프닝 패스를 도입합니다. AMD는 4K 및 1440p 해상도에서 동일하게 유지되는 각 설정에 대한 스케일 팩터가 포함된 편리한 차트를 제공했습니다. Ultra Quality 사전 설정은 이미지를 1.3x 배율로 렌더링하고 품질 사전 설정은 이를 1.5x로, Balanced를 1.7x로, 마지막으로 Performance 모드에서 배율 요소를 2.0x로 변경합니다. 이는 다음 차트(게임 컨트롤 기반)에 데이터 위주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작동되는 DLSS 2.0의 작동 방식과는 약간 다릅니다. 

 

 

* FSR의 특징과 장점 - 1 : 사용하기 편리한 높은 범용성과 오픈 소스라는 잠재력.

일단 오픈 소스 기술이라 엔비디아 DLSS보다 훨씬 개발친화적이다. IT 업계에서 오픈 소스 기술이라는 것은 엄청 용이한 장점이다. 인텔 내장 GPU도 사용이 가능하고 지포스 그래픽카드도 원한다면 사용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또한 기술의 공유도 그래픽 API 개발자들 사이에서 더 활발하게 이어질 것이고, XBOX, 플레이스테이션 모두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게임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도 유용한 기술이다.

 

일단 오픈 소스 기술이라 엔비디아 DLSS보다 훨씬 개발친화적이라는 것이 엄청난 장점입니다. IT 업계에서 오픈 소스 기술이라는 것은 엄청 용이한 장점입니다. 인텔 내장 GPU도 사용이 가능하고 지포스 그래픽카드도 원한다면 사용이 기술적으로 가능합니다.

또한 오픈 소스 기술이라 더 효율적인 기술을 공유하고 연구하는 일이 그래픽 API 개발자들 사이에서 더 활발하게 이어질 것이고, XBOX, 플레이스테이션 모두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게임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도 유용한 기술입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독점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그마저도 최신 그래픽카드만 사용 가능한 엔비디아의 DLSS와는 대조적으로, 많은 범용성과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 이 기술의 핵심적인 장점이죠.

 

 

또한 FSR은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모든 게임 개발자를 위해 제작된 기술이라는 점도 핵심입니다.

게임 기능 및 기술 개발 철학의 핵심은 개발자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고, 이것이 AMD의 철학이기도 합니다. GPUOpen의 주요 중요한 축 중 하나는 오픈된 표준의 기술을 지원하고 개발자를 위한 오픈 소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의 이점에 대한 확고한 믿음입니다. AMD는 개발자를 우선시합니다.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은 이 철학의 훌륭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FSR은 광범위한 그래픽 카드 및 플랫폼에서 지원되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윈도우는 물론 MAC,리눅스 등 여러 OS에서 작동하며 여러 API(DirectX® 11, 12 및 Vulkan®)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개발자가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이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엔비디아의 DLSS처럼 이전 프레임의 특별한 게임별 교육이나 이력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도 특정입니다.

 

* FSR의 특징과 장점 - 2 : 지포스의 DLSS 처럼 하드웨어나 특정 소프트웨어에서만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개발과 사용이 가능하다.

 

AMD 그래픽카드는 물론이고 지포스도 물론이고 인텔 내장 그래픽카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구형 그래픽카드도 사용 가능합니다. 꼭 자사의 RTX 2000 시리즈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야 사용할 수 있는 DLSS와는 달리 FSR은 좋은 성능을 제공하면서, 모든 구형의 그래픽카드나 OS, 즉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치명적(?)인 장점이다.

 

AMD 그래픽카드는 물론이고 지포스도 물론이고 인텔 내장 그래픽카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구형 그래픽카드도 사용 가능합니다. 꼭 자사의 RTX 2000 시리즈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야 사용할 수 있는 DLSS와는 달리 FSR은 좋은 성능을 제공하면서, 모든 구형의 그래픽카드나 OS, 즉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치명적(?)인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SR, 좋네요. 비록 RTX 2080S를 쓰고 있긴 하지만, AMD 그래픽카드에 FSR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모든 그래픽카드 유저들이 최적화 기술의 특혜를 누릴 수 있다면 좋은 것 아니겠습니까? 콜 오브 듀티 뱅가드에서도 적용된 기술이고 AMD 그래픽카드에 활로를 열어주었습니다. 

다음 편에서 FSR에 대한 정보글을 더 자세히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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