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ADHD에 관한 정보

도파민이 부족하면 생기는 현상들.

JAE1994 2019. 3. 22. 02: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이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해볼 글은 저희 ADHD 인들의 두뇌 특성중 하나인 '천연적인 도파민 분비 부족' 문제를 인식하며,

과연 우리 뇌에서 도파민 분비가 부족해질 경우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단지 ADHD 환우로써 주변에서 얻은 정보를 정리하여 올리는 것 뿐이며 이 정보가 100% 사실을 입증하는 것을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도파민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현상은 크개 4가지가 있습니다. 정리해보도록 하죠.


1.말을 똑바로 하지 못하는 언어 장애

도파민 분비가 부족해지면 언어적 능력이 떨어진다 합니다. 본래 지능과는 상관없이, 말을 할때 더듬거나, 발음이나 표현에서 또박또박 말하지 못한다거나의  현상이 발생한다네요. 저의 경우를 보니 확실한 것 같습니다.

2.목소리가 작아지거나, 신체가 경직되거나 손을 떤다거나 하는 신체 변화.

목소리가 작아지며, 신체가 경직된 상태로 있거나 손을 떨고 사소한 변화에도 민감해지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3.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정서적 불안정

도파민이 적게 분비될 경우 스트레스 저항력이 크게 낮아지며,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장애등의 정서적 불안정이 심해집니다. ADHD인들의 대부분의 특성이며 심하면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성이 되기도 합니다.

4.단기 기억력, 학습능력 등의 두뇌기능 저하

도파민은 두뇌 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도파민 분비가 부족해지면 두뇌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본인이 타고난 지능 지수는 정상이어도 ADHD인들의 단기 기억력이나 학습 능력의 저하의 원인 중의 하나는 바로 도파민의 부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도파민의 부족에 장기적으로 심해지고 이 상태로 신체가 노화가 괴면 치매,파킨슨병을 초래할 수도 있어, ADHD환우들은 도파민 분비 자체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