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IT 월드

레이트레이싱(Raytracing), 정말로 지금의 게이머에게 반드시 필요한 그래픽 기술인가?

JAE1994 2021. 7. 15. 20:00
반응형

엔비디아는 지포스 RTX 2000 시리즈부터 자사의 그래픽카드의 '레이트레이싱 전용' 코어를 탑재한 제품을 판매하고, 게임 개발사들에게 기술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면서 자사의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홍보하고, 자사의 제품도 홍보하고 있다.

 

우선 레이트레이싱이 정확히 어떤 기술인지 알고 싶다면? -

https://stg1994.tistory.com/category/%EC%A0%9C%EC%9D%B4%EC%9D%98%20IT%20%EC%9B%94%EB%93%9C?page=5 

 

'제이의 IT 월드' 카테고리의 글 목록 (5 Page)

안녕하세요, 제이의 유니버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주로 미디어 (게임,영화,음악, IT, 하드웨어) 등의 컨텐츠를 다루며, 성인 ADHD 에 관련된 포스팅도 다룹니다. 모두가 소통할 수 있고 즐길 수

stg1994.tistory.com

 

여기에 제 글이 있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주는 그래픽 효과는 상당히 좋다는 건 다들 인정하지만, 다른 부가적 가치에 관해서는 논쟁이 많다.

 

레이트레이싱이 주는 그래픽 효과는 상당히 좋다는 건 다들 인정하지만, 다른 부가적 가치에 관해서는 논쟁이 많습니다.

물론, 저도 RTX 2080S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싸이버펑크 2077, 둠 이터널, 크라이시스 리마스터 등 레이트레이싱이 적용된 뛰어난 그래픽으로 게임을 해보았기 때문에, 레이트레이싱의 그래픽적 이점에 대해서는 부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이 보여주는 그래픽 효과는 차세대 게임의 그래픽 발전에 분명 획을 그은 기술이 맞고, 개발자가 별도의 조정 작업 없이 사실적인 광원이나 반사 효과를 적재적소에 배치해주는 놀라운 기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사실적인 비쥬얼 효과에도 불구하고, 부가적 가치 요소에서 레이트레이싱은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일단 첫번째 문제점 입니다.

 

* RTX 계열 그래픽카드와 차세대 콘솔만 사용이 가능한, 고가를 지불해야만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 기술. 

레이트레이싱은 현재 엔비디아 RTX 2000 시리즈, 차세대 콘솔인 엑스박스 시리즈 X와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만 체험할 수 있다.

 

물론 고사양 기술이고 혁신을 보여주는 그래픽 기술은 반드시 고사양 하드웨어에서만 누릴 수 있다는 단점을 늘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왜 단점이 돼느냐? 라고 지적할 수도 있겠고, 당연히 레이트레이싱은 차세대 그래픽 기술인 만큼 이러한 접근 제한성이 있다는 것은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하드웨어 유저들의 반응은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주는 그래픽 효과에 비해서, 그 기술을 누리기 위해서 일반 소비자들이 지불해야할 금액은 매우 큽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적용된 고사양 게임을 FHD 해상도에서라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라면 최소 RTX 2070S 정도의 그래픽은 필요합니다.

사실 RTX 2070S도 요즘 최신 게임을 2K 해상도 이상에서 레이트레이싱으로 돌릴려면 택도 없죠.

물론 레이트레이싱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엔비디아에서 DLSS라는 굉장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 현재로써는 이미지 품질 하락이 생각보다 심하기 때문에, 좀더 지켜봐야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 더 적은 사양으로 레이트레이싱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 또한 존재.

 

당연히 레이트레이싱보다 효과는 떨어지고 구현하는데 개발자들의 손이 더 많이 가는 기술이긴 하지만, SSR이란 기술을 잘 사용하면 굳이 RTX 그래픽카드나 고사양 그래픽카드 없이도 레이트레이싱에 근접하는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당연히 레이트레이싱보다 효과는 떨어지고 구현하는데 개발자들의 손이 더 많이 가는 기술이긴 하지만, SSR이란 기술을 잘 사용하면 굳이 RTX 그래픽카드나 고사양 그래픽카드 없이도 레이트레이싱에 근접하는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SSR은 화면 공간 반사(screen space reflection)라는 명칭의 약자이며,화면 공간 데이터를 재사용하여 화면의 반사율을 계산하는 기법입니다. 젖은 바닥 표면이나 웅덩이에서와 같이, 크지 않은 부분에서 반사 효과를 일으키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화면 공간 반사는 일반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때 사용하기 쉬운 기법은 아니지만 올바르게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4나 유니티 등, 대부분의 최신 엔진에서는 SSR 기능을 대부분 담고 있습니다.

 

SSR에 대한 기술 설명 - https://stg1994.tistory.com/487

 

그래픽 기술 - 화면 공간 반사 기법 SSR(Screen Space Reflection)

SSAO나 HBAO와는 마찬가지로, 최신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그래픽 기술입니다. SSR은 그대로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화면 공간 반사(screen space reflection) 이며 화면 공간 데이터를 재사용하여 화면의

stg1994.tistory.com

 

이 기술은 유니티 엔진, 언리얼 엔진, 크라이엔진등 모든 게임 업계가 많이 사용하는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들어가 있는 기능이고, 잘만 사용하면 모두가 고가의 그래픽카드를 사지 않고도 레이트레이싱보다 못하긴 하지만 어느정도 사실감 있는 광원 효과를 누릴 수 있기도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레이트레이싱이 더 좋은 기술인 건 맞지만, 엔비디아가 자사의 그래픽카드 판매와 이익을 위해 각종 게임에 자사의 무거운 레이트레이싱과 DLSS 기술을 집어넣고 고가의 그래픽카드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보면,

소비자 입장에선 그리 달가운 일이 아닙니다. 물론 AMD가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항상 최대 성능과 기술적 한계점에서 엔비디아보다 기술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엔비디아가 항상 시장을 쥐고 그래픽 카드 가격대를 선점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분명 레이트레이싱보다 가벼우면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지갑이 얇은 소비자층을 위해서는 더 좋은 일이 될 것 같습니다.

 

 

* 하지만 DLSS라는 변수로 인해서, 레이트레이싱의 미래가 그렇게 어둡지만은 않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이 없지많은 않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자체는 분명히 무거운 기술이지만, 엔비디아 AI 머신러닝, 딥러닝을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하고 있는 신기술 'DLSS'는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해도 게임의 퍼포먼스가 하락하지 않고 오히려 올라갈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고,

DLSS 2.0은 확실히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스크린샷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게임을 4K에서 돌리는 것보다, 4K 해상도에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고 DLSS를 적용하면 자체적인 선명도는 좀 떨어질 수 있어도 전체적인 나은 이미지 퀄리티를 가지게 됩니다.

 

* 따라서, 결론을 내보자면, 지금 시점에서는 좀 애매하고 무거운 기술입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분명히 많은 문제가 해결될 기술임은 분명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