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제이의 음악 추천

김진표 - 학교에서 배운 것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OST)

JAE1994 2021. 7. 15. 19:07
반응형

 

한국 음악을 그다지 즐겨 듣는 편은 아니지만, 늘 제 뇌리를 스치는 한국의 명곡이 하나 있습니다. 이는 유명한 아이돌의 히트곡도, 최고의 가창력을 가진 가수의 구슬픈 발라드 노래도 아닙니다.

한국 사회의 잔인한 현실, 그 출발점인 한국 학교 생활의 현실에 짓눌려 자신을 잃어버린 한 청춘의 슬픔을 담은 이런 곡들이 진짜 한국 최고의 명곡이라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한때 인지도 있었던 래표 김진표의 곡이고, 말죽거리 잔혹사 크레딧의 사운드트랙으로 사용된 곡입니다.

 

김진표의 곡들 중에서도 유명한 곡은 아니고, 말죽거리 잔혹사를 본 관객들만이 기억하고 있는 노래지만, 이 노래는 음감과 가사 모두 소름이 돋을 정도로, 대한민국 학교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소울을 가지고 있다.

 

 

--- 김진표 - 학교에서 배운 것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 OST) ---

인생의 일할을 나는 학교에서 배웠지
세월은 흘러 모든 것들이 변해가도
내 마음 속 깊은 곳에 지워지지 않는 추억들
한참을 뛰어가다 돌아볼땐 어김없이
내 머릿 속을 뒤집어 놓는 아픔속의 기억들

내게 상처가 된 당신의 거짓말
이유도 모른 채 맞아야 했던 지난 날
그럼에도 존경 받기를 원하셨던 그 모습에
내가 배운 것은 보잘 것도 없는 일할

매 맞고 침묵하는 법과 
타인과 날 끊임없이 비교해대는 법
시기와 질툴, 키우는 법과 
경멸하는 자를 짐짓 존경하는 법까지

나의 추억을 되돌려 놔줘 uh
산산히 부서져 버린 꿈들과 yo
닫혀진 내 입과 억눌린 감정과 
네게 짓밟혀 숨어버린 웃음까지 모두 다

내 외침이라도 들어줘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인걸 uh
억눌렸던 모든 것들을 토해 저 위 하늘 향해
끝까지 난 외쳐 볼꺼야 uh

부푼 꿈 가슴 안고 첫발을 내딛을 때
누구나가 그렇듯이 설레임에 가득찼지
온가족 함께 나와 모두 내 주윌 감싸
넌 잘 할 수 있을거라 내 어깰 살짝 두드렸지

하지만 첫날부터 악몽은 바로 시작됐지
하늘 날던 꿈들은 땅 속 끝으로 곧바로 추락했지
약자의 비굴함과 강자의 오만방자
아직 어린 난 그곳에서 악랄한 사회를 경험했지

내 인생의 책속 찢지 못한 페이지
내 맘 깊은 곳 잊지 못할 그때지
담장 밖이 내게 준건 내 전부의 구할
담장 안 내가 받은것은 남은 일할

수많은 악칙과 악법 연필보단 주먹 
동료가 되기 전에는 적
그 중에서 내가 살아가는데 도움된건
내가 가진 상상력을 이 많은 법들앞에 굴복 시키는 것

나의 추억을 되돌려 놔줘 uh
산산히 부서져 버린 꿈들과 yo
닫혀진 내 입과 억눌린 감정과 
네게 짓밟혀 숨어 버린 웃음까지 모두 다

내 외침이라도 들어줘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인걸 uh
억눌렀던 모든 것들을 토해 저 위 하늘 향해
끝까지 난 외쳐 볼꺼야 uh
(나의 추억을 되돌려 놔줘 uh)

학교에서 배운것 

인생의 일할을 나는 학교에서 배웠지 아마 그랬을거야
매맞고 침묵하는 법과 시기와 질툴 키우는 법 
그리고 타인과 나를 끊임 없이 비교하는 법과
경멸하는 자를 짐짓 존경 하는 법

그중에서도 내가 살아가는데 가장 도움을 준 것은
그 많은 법들 앞에 내 상상력을 최대한 굴복시키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