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ADHD에 관한 정보

음악을 듣는 것이 ADHD에 영향을 미칠까?

JAE1994 2021. 5. 25. 16:51
반응형

 

정보 자료 출처 - https://www.healthline.com/health/adhd-music

 

ADHD Music: How Music May (Or May Not) Help You Focus

Listening to music may be an easy way to boost focus and concentration, especially if you have ADHD. Learn what you should listen to, what to avoid, and other types of sound to try.

www.healthline.com

 

 

ADHD는 종종 일상에서 집중해야 할때, 타이밍과 지속시간을 추적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것은 이러한 분야에서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ADHD 환우가 평소에 즐기는 음악을 듣는 것은 또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증가시킬 수 있고 어떤 ADHD 증상은 도파민 수치를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ADHD 증상의 음악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어떤 종류의 음악은 집중력을 증진시키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음악은 때에 따라서 집중력을 흐뜨러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의 종류에 따라 효과도 다르다고 합니다. 

대게 시끄럽고 빠른 리듬의 음악보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흐름을 따라가기 쉬운 리듬의 차분한 중간 템포의 음악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클래식 음악들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Vivaldi
Bach
Handel
Mozart

[클래식 음악 듣기]

 

* 백색 소음 (화이트 노이즈)도 ADHD 증상에 도움이 된다?

2007년 신뢰할만한 기관에서의 연구에 의하면, ADHD를 앓고 있는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의 인지 능력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에 따르면 ADHD 아동은 화이트 노이즈를 들으면서 기억력이 향상되었고 언어 과제를 더 잘 수행했다고 합니다. 

보다 최근의 연구는 2016년에 진행된 연구에선, ADHD를 위한 자극제 약물치료와 백색소음의 이점을 비교했다. 40명의 어린이들로 구성된 참가자들은 80데시벨의 백색 소음을 들었다. 그것은 전형적인 도시의 교통량과 거의 같은 소음 수준이다.

백색소음을 듣는 것은 흥분제 약을 복용하고 있는 ADHD 아동들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에서도 기억력 과제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였다.

이것은 무작위 대조군 시험 연구가 아니라 시범 연구였지만, 그 결과는 백색 소음을 특정 ADHD 증상에 대한 치료로 자체 또는 약물 치료로 사용하는 것이 향후 연구를 위한 유망한 분야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만약 여러분이 완전한 침묵 속에서 집중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선풍기를 켜거나 백색 소음기를 사용해 보세요. 또한 A Soft Murmur와 같은 무료 화이트 노이즈 앱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