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뉴스

디지털 파운드리에서 분석한 크라이시스 리마스터 콘솔 버전의 정보.

JAE1994 2020. 10. 2. 20:14
반응형

 

한때 저의 청소년기를 즐겁게 해줬던 게임 중 하나였던 크라이시스1의 리마스터가 뜬금없이 출시되었지만,

결과물은 기쁨과 행복했던 추억을 되살려주기 보다는

그냥 불쾌함과 크라이텍에 대한 신뢰도만 떨어지는 결과물이었습니다.

 

크라이시스 리마스터 버전 콘솔 버전의 퀄리티는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디지털 파운드리에서 분석한 영상을 번역해보았습니다.

물론 내용의 대부분을 번역한 것은 아니며, 중요한 내용만 추스려 보았습니다.

 

- 디지털 파운드리의 크라이시스 콘솔 버전 (XBOX ONE, PS4, Nintendo Switch) 분석 영상

 

기본적인 정보 

* 전 콘솔 버전은 모두 가변 해상도를 채용.

XBOX 버전과 PS4 버전은 크라이텍에서, 스위치 버전은 스웨덴의 '세이버 인터렉티브' 에서 외주 개발.

XBOX ONE X, PS4 PRO 버전은 퍼포먼스 모드, 퀄리티 모드, 레이 트레이싱 모드 세 가지 모드를 지원. 

  - XBOX ONE X 버전은 퀄리티 모드에서 최대 4K~1080P 가변해상도 30프레임,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1080P 가변60 프레임, 레이트레이싱 모드에서는 1080p~900p 가변해상도로 30프레임 동작. 

  - PS4 Pro 버전은 퀄리티 모드에서 최대 1800P ~ 900P 가변해상도로 구동,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1080P 가변 60 프레임, 레이트레이싱 모드에서는 1080P~900P 가변해상도로 30프레임 동작

- Switch 버전은 720p 30프레임으로 동작하며 가변 해상도이지만 대부분은 평균적으로는 720p로 동작, 휴대용 모드에서는 720p이지만 독모드에서는 살짝 그 이상의 해상도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퍼포먼스 측면에서 보자면 PS4 PRO, 그래픽 측면에서 보자면 엑스박스 원 X 버전이 가장 낫다는 결론입니다.

하지만 어느 측면에서 어떤 콘솔이 가장 낫다는 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어느 기종이든 콘솔 버전의 퀄리티와 최적화는 전체적으로 실망스럽스럽다는 게 최종 결론입니다.

 

일단 전반적인 퍼포먼스는 PS4 PRO의 퀄리티 모드가 가장 좋습니다. (거의 고정 30프레임으로 동작)

퍼포먼스 모드는 XBOX ONE X, PS4 PRO 두 콘솔에서 가변 60프레임으로 동작하지만 두 버전 다 프레임 문제가 심각함.(평균적으로 40~60이지만 난전 시나 특정 구간에는 30대로 자주 급락한다, XBOX ONE X 버전은 20프레임대도 볼 수 있음)

그래픽 퀄리티는 퀄리티 모드, 레이트레이싱 모드 모두 XBOX ONE X 버전이 뛰어나지만 XBOX ONE X 버전은 퀄리티 모드, 퍼포먼스 모드 둘다 프레임이 좋지 않다 (30프레임이지만 20대 중후반으로 자주 프레임이 떨어짐)

 

 

* XBOX ONE X 의 레이트레이싱 모드의 비쥬얼은 의외로 뛰어나다. 크라이시스 리마스터드에서는 자체적으로 크라이텍이 게임 내의 소프트웨어로 구현된 자체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했는데, 일반적인 레이트레이싱의 퀄리티에 비교하기엔 차이가 있긴 하지만, 콘솔에서 구현된 레이-트레이싱 기술 치고는 그래픽 퀄리티가 인상적. 외계인 기지 챕터에서 미약하긴 하지만 레이트레이싱의 뛰어나고 리얼한 반사 효과를 체험해볼 수 있다. 하지만 그것 외에 장점은 없다.

 

의외의 승자는 닌텐도 스위치

 

* 의외의 승자는 닌텐도 스위치 버전, 스위치 버전만 크라이텍이 아닌 스웨덴의 세이버 인터렉티브에서 외주 제작됬는데, 물론 전체적인 그래픽 퀄리티는 엑스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 버전에 미치지 못하지만 기기 스펙에 비해서 놀라운 이식도를 보여준다. 스펙에 맞게 다운그레이드가 되었긴 했지만 기기 스펙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퍼포먼스가 최악인 두 콘솔에 비해 스위치 버전의 퍼포먼스는 안정적이며, 색감이나 광원 배치, 텍스쳐 등의 소스가 두 콘솔 버전과 다르며, 일부 구간의 광원 효과와 콘솔 버전보다 인상적인 부분을 볼 수 있다.

 

결론 - 스위치 버전은 의외로 퀄리티가 좋고 최적화가 괜찮지만 XBOX ONE X와 PS4 PRO 버전은 퍼포먼스 문제가 심각하고 레이트레이싱 모드에서 일부 구간의 그래픽은 의외로 멋지지만 전체적으로는 그래픽 퀄리티도 하드웨어 스펙을 활용하지 못했으며 리마스터작이기엔 원작보다 못한 부분들이 많아 실망스럽다. 디지털 파운드리는 XBOX ONE Series X나 PS5에서 최적화가 어떻게 될 진 모르겠지만, 일단 스위치를 제외한 콘솔 버전은 추천할 게 못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