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s://www.additudemag.com/adhd-omega-3-benefits/
미국 정신의학회가 미국의 모든 남성, 여성, 어린이들에게 생선, 특히 연어나 참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먹을 것을 권장하는 이유가 있다. 그리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같은 '충동조절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어도 1그램의 어유로, 매일 먹는 식단에 오메가-3를 보충하라고 권고하는 이유도 있다. 이유: 오메가3 지방산은 뇌, 특히 ADHD에 오메가3 지방산은 뇌가 더 잘 기능하도록 돕는다.
* ADHD 두뇌를 조절하기 위한 적절한 지방산 공급.
여러분의 두뇌의 60%는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은 여러분의 뇌가 건강과 활동을 위해 꾸준한 식이 지방의 공급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지방의 구성 요소인 필수 지방산(EFA)에 의존한다. 지방, 특리 생선에 포함된 어유는 당신의 뇌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필수 지방산을 공급한다: EPA, 또는 아이코사펜타에노산, 그리고 DHA, 또는 도코사헥사에노산. 두 지방산은 지방 분자 내 탄소 원자의 위치를 나타내는 화학 라벨인 오메가-3이다. 하지만 오메가3가 충분히 그 일을 하고 있을 때, 오메가3가 당신의 뇌를 보호하는 훌륭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메가3는 또한 그리스어로 '위대한' 이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영양 공급 수준이 낮을 경우:뇌 세포(뇌세포)의 외피(기억)은 퇴화한다.
신경세포는 정신 활동과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덜 만든다.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에 대한 세포 수용체는 기형이 되어 도파민 수치가 낮아지고,
뉴런을 드나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분기 확장인 덴드리트는 가지를 적게 만든다.
뉴런 사이의 다리인 시냅스가 적다. 간단히 말해서, 신경전달의 모든 측면, 즉 모든 생각, 감정, 행동을 지원하는 뇌세포로의 정보의 이동은 오메가-3의 영향을 받는다. 오메가-3는 또한 뇌세포를 연결할 수 있는 만성 세포 화재인 저급 염증을 감소시킴으로써 뇌를 보호한다.
뉴런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적게 만들어 정신활동과 기분 조절을 돕는다.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의 세포수용체가 기형화되어 도파민 수치가 낮아진다.
Dendrites는 뉴런으로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분기 확장자로, 더 적은 분기를 만든다.
뉴런 사이의 다리인 시냅스가 더 적다.
요컨대, 뇌세포에서 모든 생각, 감정, 행동을 뒷받침하는 뇌세포로의 정보 이동 등 신경전달의 거의 모든 측면은 오메가-3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오메가-3는 또한 뇌세포를 자극할 수 있는 만성 세포 화재인 저급 염증을 감소시켜 뇌를 보호한다.
오메가-3를 적게 먹으면 ADHD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거의 2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오메가-3가 적은 식단을 먹는 사람들은 ADHD 진단을 받을 위험이 31% 더 높았다.
ADHD 진단을 받은 아이들은 오메가-3의 혈중 수치가 낮다. 오레곤 보건과학대학의 연구원들이 9개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ADHD 아동들의 오메가-3 혈중 수치는 일반 아동에 비해 평균 3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9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DHA의 낮은 혈중 수치를 가진 학생들은 반항, 적대감, 기분 변화, 그리고 학습의 어려움을 더 많이 겪었다. 그리고 영국 과학자들의 연구는 ADHD와 오메가-3의 낮은 수치를 가진 아이들은 "감정 처리"가 부실하고 감정 조절이 허술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DHD 아동들의 낮은 오메가-3는 유전적일 수 있다. 기억하라, ADHD는 행동의 문제가 아니다. 보통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의 부족을 일으키는 유전적 성분이 있는 의학적 질환이다.
런던에 있는 MRC 사회 유전개발 정신의학 센터의 과학자들은 ADHD의 유전적 특성이 필수 지방산으로 확장되는지 여부를 알아내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ADHD를 앓고 있는 180명의 어린이들과 그 장애가 없는 180명의 어린이들을 연구했고, ADHD 어린이들은 지방산을 대사하는 데 필요한 유전자의 변화 가능성을 60에서 70퍼센트나 더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지러운 뇌파—낮은 오메가-3로. DHA의 낮은 혈중 수치를 가진 ADHD 아동들은 ADHD와 연관된 일종의 무질서한 뇌 활동을 가지고 있다고 Neuropharmacology 저널에 있는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아동들은 ADHD와 연관되어 있다.
--------
결론을 내보자면, 오메가-3는 ADHD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는 게 현재 의학계의 연구 지론입니다.
하지만 현재 시판되는 다양한 치료제처럼 직접적인 증상을 개선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으로 두뇌의 건강을 지키고, ADHD 두뇌의 건강을 보조한다는 개념이 더 정확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