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IT 월드

리쉐이드 (Reshade) 로 여러 게임들의 그래픽을 간편하게 향상시켜보자.

JAE1994 2020. 3. 7. 14:05
반응형

리쉐이드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게임을 사랑하는 제이입니다. 오늘은 게임의 그래픽을 간편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리쉐이드 (Reshade) 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법까지 가이드하는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게임에서 그래픽 (Graphic) 이라는 요소는 매우 중요합니다. 흔히 그래픽이 좋다고 하죠? 게임의 비쥬얼은 게임의 재미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그래픽만 좋고 게임이 재미가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미입니다.

하지만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한국 속담이 있듯이, 게임의 그래픽이 좋고 재미까지 있다면 정말 금상첨화겠죠.

하지만 게임의 그래픽은 일반적으로, 게임이 한번 완성되고, 출시되고 나면 그 한계점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그 게임을 만든 개발진들은 다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작업을 하기 위해 떠날 것이고, 이미 판매가 완료되고 사람들이 이미 다 즐긴 게임들을 다시 구태여 손봐서 그래픽을 향상 시킬 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모든 게임을 만드는 데에는 각자 게임의 자체적인 엔진 (Engine) 이 사용되는데, 옛날 게임의 그래픽을 향상시킬려면 각종 어려운 코딩, 코드로 이루어진 엔진을 다시 자체적으로 만져주어야 하는데 이게 개발자들에게 난이도가 어렵고, 그 엔진을 만들었던 개발자들이 아니라면 타 개발자가 살펴봐서 손보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자체적인 그래픽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수고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2010년대 초, 이미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게임의 그래픽을 향상시키기 위한 획기적인 여러 프로그램들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Sweet FX, ENB, Reshade 등의 프로그램들이죠.

게임을 좀 하셨던 분들이라면, 오래된 게임들의 그래픽이 마음에 안들거나, 최신 게임이라도 좀더 좋은 그래픽을 보고 싶어서 ENB나 Reshade, Sweet FX 파일들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일종의 "그래픽 패치" 를 하셨던 분들이 있을겁니다.

이러한 툴들은 게임 혹은 3D 유틸리티의 미들웨어(DirectX, OpenGL 등)을 후킹하여 후처리 방식으로 여러가지 추가적인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통상적으로 DirectX (d3d9.dll, d3d10.dll 등)를 후킹하여 작동합니다. ENB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SweetFX와 ENB의 동시 사용을 원할때에는 enbseries.ini에 포함되어있는 host 관련 기능을 수정하여 SweetFX를 같이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자면,  원래의 게임 위에, 또 한가지 투명한 화면을 띄워놓고,

그 화면에 여러가지 효과를 적용해서 게임의 그래픽을 바꿔준다. 라는 개념입니다.

 

간편히 리쉐이드로 보는 배틀그라운드의 그래픽 변화.

 

오늘은 제가 애용하면서도, 사용법이 무척이나 간편하고 효율적인 리쉐이드 (Reshade) 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리쉐이드는 계속 버전이 업데이트 되고 있고, 게임별로 적용법이 간편하고, 요즘 ENB도 마찬가지지만, 실시간으로 게임 내의 효과들을 적용하고 또는 해제하면서 실시간으로 게임의 그래픽을 바꿀 수 있어서 사용이 무척이나 효율적입니다.

그 그래픽 향상의 기능은 ENB 만큼 다채롭고 풍부하지 않습니다만, 잘만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무겁지 않기 때문에

게임의 프레임의 변화 없이 그래픽을 멋지게 바꿔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자, 이제 서론이 길었고, 가이드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 Step 1. - 리쉐이드를 다운받는다.

 

 

https://reshade.me/

 

ReShade

ReShade - Advanced post-processing everywhere.

reshade.me

 

리쉐이드 사이트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초록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Step 2. -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 Step 3. - 리쉐이드를 설치할 게임을 선택합니다.

 

게임에 리쉐이드를 설치하려면 해당 게임의 .exe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가 항상 게임을 실행할때 클릭하는 그 실행 파일 있죠?

확장자명이 .exe로 끝나는 해당 게임의 아이콘이 있는 실행파일이요. 

 

이렇게 최근에 실행했던 게임들을 친절하게 선택할 수 있게 표시하기도 합니다.

 

 

* Step 4. - 각 게임이 사용하는 API, (그래픽 렌더링) 을 선택합니다.

 

저 화면의 하단 메뉴에 보면 다이렉트 3D 9, 10, 11, 12 등 다양한 선택 옵션이 있습니다.

(중요! 리쉐이드를 정상적으로 설치하기 위해선 해당 게임이 사용하는 API를 선택해줘야합니다.)

대게 자동으로 선택되기도 합니다. 자동으로 선택되면 각 해당되는 API를 클릭해주면

그 게임이 설치된 폴더 내에 리쉐이드가 설치됩니다.

하지만 자동적으로 API가 선택되지 않는다면, 그 게임이 기본적으로 어떤 API를 쓰는지

(다이렉트 9인지, Open GL인지, Vulkan 인지 확인해야함.)

를 검색을 해서 확인하고 선택해주면 됩니다. 

 

* Step 5. - 게임 내에서 리쉐이드를 설치하고 적용시켜보자.

 

리쉐이드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을 때의 화면.

 

리쉐이드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게임 내에 리쉐이드 화면이 뜰 것입니다.

보통 Home 버튼으로 리쉐이드 메뉴를 키고 끌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대충 Conitinue 버튼을 누르면 저렇게 수많은 그래픽 관련 기능 옵션들이 화면을 한가득 채울텐데,

저기서 자유롭게 본인이 원하는 효과를 키고 꺼보면서, 게임의 그래픽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옵션들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내에 적용할 수 있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프레임 드랍이 별로 없고 게임의 화면을 이질적으로 만들지 않으며, 기능이 좋은 옵션들을 설명해보도록 하죠.

# Colourfulness.FX - 게임 내 채도를 높여주어 색감을 진하게 해줍니다. 프레임 드랍 없음.

- 다만 이 효과는 취향이 갈리는게 게임 마다 어울리는 색감이 있기 때문에 본인 취향에 따라 맞게 조절하세요.

# Fake HDR - 게임 내에 HDR 비슷한 효과를 주어 게임 내의 어둡고 밝은 부분을 진하게 구분해주어서 그래픽을 올려줍니다.

# Lumashapren - 프레임 드랍 없는 샤픈 효과입니다. 샤픈 효과는 게임 내의 픽셀의 선명도를 올려주어 게임 화면의 선명도를 올려주어서 더 깔끔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 Clarity - 이것도 선명도를 올려줍니다. 원경의 선명도에 큰 효과가 있고, 프레임 드랍이 없기 때문에 강추하는 옵션입니다.

 

* 이상 제이의 리쉐이드 가이드였습니다. 리쉐이드를 이용해서 게임의 그래픽을 본인 취향에 맞게 향상시켜서

더욱 눈호강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해보도록 합시다!!

 

리쉐이드를 적용한 멋진 다크 소울 리마스터드의 화면, 이 게임은 2011년 게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