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제이의 이야기

음악은 우리의 뇌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음악이 뇌에 끼치는 영향과 정보들.

JAE1994 2020. 3. 4. 19:11
반응형

음악은 우리의 뇌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인간의 쾌락 행위 중 음악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문화 컨텐츠가 되었습니다.

역사를 따져보면 태초부터 우리 인간들은 온갖 악기를 만들었고, 음악을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는 것을 즐겼습니다.

우린 왜 음악을 들을까요? 라는 질문이 있다면 어떻게 대답할까요? 딱히 대답할 거리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냥 귀가 즐겁고 우리의 마음이 즐겁고, 위로받고 신나고..때로는 슬픈 노래를 들으면 슬프고.

우리의 감정에 더 이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죠.

 

하지만 역시 음악은 우리의 뇌에 끼치는 과학적인 영향이 존재합니다.

그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뇌는 음악을 들을시 각 부위에서 이렇게 반응을 합니다.

 

 

Corpus Callosum - Connects Both Sides Of The Brain

Corpus Callosum, 한국말로는 뇌량이라고 합니다. 음악을 들을 시, 우리의 뇌는 뇌량을 발생시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뇌량(corpus callosum)은 뇌에서 가장 크며 신경다발로 이루어진 영역이다. 뇌량은 어찌 보면 세포들을 연결하는 전선줄이 잔뜩 모인 것에 지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뇌량은 좌우 두 개의 뇌를 단순히 연결하는 것이 아닌 감각과 운동을 통합할 뿐 아니라 우리의 재능과 정체성, 마음을 만드는 데 중요한 부분이다. 

Sensory Cortex - Controls Tactile Feedback While Playing Instruments or dancing

감각 피질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감각 정보를 수신하고 해석하는 역할을 하는 대뇌 피질의 부분입니다.

음악을 들을 시 감각 피질이 활성화 됩니다.

Motor Cortex - Involved in movement while dancing or playing an instrument

모터 코텍스 - 춤을 추거나 악기를 연주하면서 우리가 움직이게 되는 신체 활동

Auditory Cortex - Listens to sounds; perceives and analyzes tones

우리의 뇌에서, 소리를 수신하고 우리가 듣는 음조를 지각하고 분석함

Cerebellum - involved in movement while dancing or playing an instrument, as well as emotional reactions

춤추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동안 우리의 신체적 움직임에 관여하는 것, 우리 뇌의 감정적인 반응을 의미.

 

 

음악은 기분을 좋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학물질을 뇌에 방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Nature Neuroscience에 보고된 이 연구는 이 화학물질이 최고의 즐거움에 있을 때 방출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캐나다 몬트리올 맥길 대학의 연구원들은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이 화학물질이 음악에 반응하여 실험된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도파민은 음식과 돈, 같은 일상 생활에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다른 자극에 반응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단것을 먹는 것에서부터 코카인 같은 마약을 흡입하는 것까지, 특정한 유형적인 자극제에 반응하여 기분 좋은 상태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파민은 사랑에 빠지는 것과 같은 덜 유형적인 자극과도 관련이 물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도파민의 수준은 실험의 자원자들이 그들이 즐기는 음악을 들을 때 최대 9% 더 높게 방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실험 보고서가 의미하는 것은, 인간이 음악으로부터 즐거움을 얻는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은 의미심장하다고 말합니다. 추상적인 보상은 보다 기본적인 생물학적 자극으로부터 (성관계, 음식 등)  얻어지는 쾌락과 견줄 수 있을 만큼 실효성이 있습니다.


음악심리학자인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대학의 비키 윌리엄슨 박사는 이 논문을 환영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했습니. 그녀는 이 연구가 음악이 인간에게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한 해답을 주지 못했지만,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말했습니다.

정보 출처 - https://www.bbc.com/news/health-12135590

 

Music 'boosts good mood chemical'

Listening to music that you enjoy releases the mood enhancing chemical dopamine in the brain, a study suggests.

www.bbc.com

 

이 사실은, 음악을 자주 듣는 것이 우리의 ADHD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