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ADHD에 관한 정보

ADHD 치료 약물들의 효과가 사람들마다 다른 이유가 있다?

JAE1994 2019. 10. 28. 00:01
반응형

객관적인 결론 도출
메틸페니데이트의 복용 시의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뇌에서 시냅스 도파민 수송체의 빠른 차단을 일으키는 약물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 메틸페니데이트의 1일 1회 속방형 방출 제제 (페니드 등) 는 즉시 방출되는 서방형 메틸페니데이트 (콘서타, 메디키넷 등의 약물) 에 비해 플라즈마 메칠페니데이트 농도가 점진적으로 상승한다. 저자들은 속방형 방출 식의 메칠페니데이트 약물이 시냅스 전의 도파민 수송체의 봉쇄 시작을 늦출 것이며 즉시 방출되는 메틸페니데이트에 서방형 약물들에 비해 검출유사성에 대한 낮은 위험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방법
12명의 건강한 성인이 무작위로 즉시 방출되는 서방형 메칠페니데이트 또는 속방형 메틸칠페니데이트를 단일 투여량으로 투여하여 실험을 받았다. 최대 농도(C(max))를 산출할 것으로 예측되는 농도를 선택하였고, 즉시 방출하는 메틸페니데이트 속방형 제재 40mg와 삼투압 방출 메틸페니데이트 서방형 제재 90mg을 선택하였다. 피험자마다 차례에 걸쳐 메틸페니데이트 투여 10시간 동안 플라스마 d-메틸페니데이트 농도와 검출/유사성 항목에 대한 반응 결과를 시간당 결과로 도출하였. 도파민 수송체 수용체 점유율은 탄소-11 표지 (Altropane)와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기를 이용하여 1시간, 3시간, 5시간, 7시간에서 측정하였다.


결과
 약물의 모두 유사한 C(max) 값에도 불구하고, 속방형 방출 메틸페니데이트는 즉시 방출되는 서방형 메틸페니데이트 약물과 비교하여 최대 농도에 시간, 최대 CNS 도파민 수송체를 딱히 가지지 못했으며, 

약이 차지하는 점유율에 뚜렷한 차이는 없었다.


결론
결과는 구강 메칠페니데이트 복용시에 나타나는 잠재력이 개개인의 혈장 농도 또는 뇌 도파민 수송체 점유의 크기뿐만 아니라 전달 속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인간에서 메칠페니데이트의 근본적인 중심 효과에 대한 이해를 진전시킨다.

따라서, 약의 내용이 같더라도,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효과는 사람의 특성에 따라 갈린다는 내용입니다.

 

정보 출처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PET-study-examining-pharmacokinetics%2C-detection-and-Spencer-Biederman/b52ef45cd69a847a92de4dbda853e64d0cc35b9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