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IT 월드

SSAO?HBAO? 요즘 게임들의 필수 그래픽 옵션인 AO에 대해서 알아보자!

JAE1994 2019. 10. 26.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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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 옵션이 게임의 그래픽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잘 느낄 수 있는 비교 스크린샷, 차이가 보이시나요?

 

안녕하세요, 게임을 사랑하는 제이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글은 흔히 요즘 게임들에서 기본으로 사용되는 그래픽 옵션인 

앰비언트 오클루전 (Ambient Occlusion) 에 대한 글입니다.

주로 게임을 즐기는데 그래픽에 욕심이 많으신 분들은 컴퓨터 하드웨어에 투자를 많이 하시죠?

고성능 컴퓨터를 사고 즐거운 마음으로 게임을 키고, 게임 그래픽 옵션에서 

모든 옵션을 풀 옵션으로 하시는 걸 원하시는 분들은

SSAO,HBAO,HBAO+ 등의 옵션을 보셨을 겁니다. 

이 AO란 게임의 그래픽에 시각적으로 전반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 옵션인지, 알아볼까요?

 

1. 앰비언트 오클루전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인가?

 

실시간 그림자와 조명 표현 기법으로 게임 그래픽에서 한층 기술적 진보를 이뤄낸 둠3. 물론 이 게임이 최초는 아니지만, 이 시기 때부터 텍스쳐와 폴리곤으로만 승부하던 게임의 그래픽 표현 기법이 새로운 방향으로 한층 더 발전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초, 게임의 그래픽은 하드웨어의 향상에 따라 크나큰 발전을 이뤄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초창기만 해도, 게임의 그래픽은 주로 얼마나 텍스쳐와 폴리곤을 잘 활용하여

게임 내에 멋진 화면을 구현하느냐가 포인트였습니다.

하지만 기존 방식으로는 게임 내의 그래픽이 실사에 근접하는 데에는 크나큰 한계가 있었고,

2000년대 중반부터 게임의 그래픽 엔진 디자이너들은 기존 방식에 한계를 느끼고,

그래픽에서 광원과 그림자 표현, 조명 표현 등의 쉐이딩 기법을 새로운 그래픽 발전의 초석으로 삼게 됩니다.

그래픽에서 실시간 그림자를 구현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었지만, 게임 내 존재하는 환경의 모든 부분을

실시간 조명으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다고 합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은 크나큰 성능 저하 없이, 사실적인 광원 표현 기술에 큰 획을 긋는 기술입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은 스크린샷에서 보다시피, 게임 내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의 모형에 따라, 

화면의 특정 부분이 기하학을 기반으로 얼마나 밝고 어두워야하는지 계산해서 게임의 그래픽에서 밝아야 하고,

어두워야 하는 부분을 게임 화면 내에 표현해줌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주변 조명 표현을 보장합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뚜렷한 차이가 보이실겁니다. SSAO가 적용되지 않은 화면은 상당히 밋밋하지만,

SSAO가 적용된 화면은 더욱 현실적으로 주변의 조명과 입체감이 표현되어 훨씬 사실적인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2. 앰비언트 오클루전의 종류는?

 

 

앰비언트 오클루전 기술은 최근에 여러 기술들이 존재하지만 대중적으로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단 SSAO,HBAO, HBAO + 입니다.

SSAO는 가장 기본적인 AO 기술의 초석으로써, 현재 모니터에 렌더링되는 영역만을 Screen Space로 인식하여 해당 영역의 물체의 표면에만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적용함으로써 일정 수준의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합니다..SSAO는 AO 기술 중에서 가장 최초적인 개념이며, 가장 낮은 성능을 요구하여 성능적으로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HBAO는 지포스 그래픽카드 회사인 엔비디아가 직접 개발한 AO 기술로, SSAO를 두 번의 과정에 걸쳐 개량한 AO 입니다. 모니터에 표현되는 영역만을 가시적으로 렌더링하는 SSAO와는 다르게, HBAO는 게임 내 환경에 표현되는 환경 표면을 더욱 깊게 연산하고 자세한 부분까지 그림자와 음영이 짙게 표현되어, 더욱 실제에 가까운 화면을 보여줍니다.

HBAO는 덕분에 더 큰 연산량을 필요로 하지만, SSAO와 확실히 차이가 느껴지는 기술이고 

HBAO+는 엔비디아가 HBAO를 더욱 개량하여 더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기술이고 대부분의 엔비디아 기술 지원 게임에는 HBAO+가 기본 옵션으로 달려 있습니다.

 

그 외에도 VXAO,SDDO,MXAO,HDAO 등의 다양한 앰비언트 오클루전 기법이 존재하지만, 현재 많은 유저들과 개발자들이 채용하는 기술은 저 두개입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 기술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더욱 좋은 기술이 나오면 

우리는 앞으로 더욱 사실적인 게임 그래픽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여기까지 앰비언트 오클루전에 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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