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IT 월드

차세대 그래픽 기술의 혁명 - 레이트레이싱을 간단히 살펴봅시다.

JAE1994 2019. 4. 24. 22:27
반응형
 

이 유투브 영상은 마인크래프트에 레이트레이싱이라는 그래픽 기술을 적용한 영상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은 최근 엔비디아가 출시한 RTX 2000 시리즈에서 전용 하드웨어까지 따로 탑재하여 지원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만큼 그래픽 기술 중에서 가장 사실적인 비쥬얼을 보여주는 기법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어떠한 게임 그래픽 향상을 가져오는지 대강 이 영상을 보시면 느낌이 오실겁니다.

3D 그래픽 게임에서 레이트레이싱은 그럼 정확히 어떤 기술일까요?

 

 

레이트레이싱은 그래픽 렌더링 기술에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기술의 표현 기법 중 하나로,

( 쉽게 표현하면 모든 사물의 빛을 반사시키는 게임상 화면에 렌더링되는 이미지의 모든 것을 표현한다는게 적합할지?)

가장 현실에 가깝게 실제 현실처럼 반사되는 모든 빛들을 픽셀 하나하나당 모두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이미 현대의 CG 영화에서는 모두 사용되고 있어 사실적인 CG 영화의 그래픽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인 기술입니다.

 

하지만, 게임 상의 모든 그래픽을 컴퓨터 하드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연산해야한다는 개념은

엄청나게 사양을 잡아먹게 됩니다.

레이트레이싱 기법이 적용된 게임의 화면은 진짜 현실에 가까운 수준의 화면을 보여주지만,

아직 이 기술은 레이트레이싱를 연산하는 추가 하드웨어 까지 따로 달고 나온

현재 가장 최신의 그래픽카드인 RTX2080TI 에서도 게임 내에서 적용하면 엄청난 프레임 드랍이 발생합니다.

 

 

레이트 레이싱으로 표현된 스타워즈 클론 트루퍼 그래픽 데모 영상.

언리얼 엔진4를 통해, 실시간 그래픽 렌더링으로 구현한 화면입니다.

무려 저 화면을 1080P 해상도로 표현하는데도 GTX 타이탄 2

 

 

레이트 레이싱 옵션을 지원하는 게임 중 하나인 배틀필드5 의 레이트 레이싱 적용 전 후 이미지.

차이가 보이시나요? 전 솔직히 그렇게 크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레이트 레이싱 옵션을 지원하는 최신 게임 메트로 엑소더스.

 

 

물론 완전히 게임의 모든 화면에 레이트 레이싱을 적용할려면 요구하는 연산력이 기하급수로 높아지기에,

현재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게임들도 최대한 연산량을 줄이는 혼합-기법으로 표현된거고, 완전하게 표현된 기술은 아닙니다.

굳이 레이트레이싱을 고집하지 않더라도, 요새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기술은 확실히 시각적으로 많이 발전했기에,

레이트레이싱을 최적화할 획기적인 방법이나, GPU 성능이 엄청나게 오르지 않는 이상 아직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이 GIF 이미지에서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네요.

빛의 반사효과, 사물의 질감부터가 차원이 다르게 보입니다. 레이트레이싱이 완전히 적용된 화면은

현실과 분간이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실 게임에서, 우리가 비싼 돈을 주지 않고 이 그래픽 기술을 맛보려면, 아직은 한참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