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이의 게이밍 팁

Lossless Scalin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떤 게임이든 프레임 생성을 활용해 프레임을 향상시켜보자!

JAE1994 2024. 2. 9. 02:58
반응형

 

 

* 서론

엄청나게 상승한 그래픽카드 가격, 개적화 게임들의 난무로 PC 게이머들의 슬픔이 계속되고 있다. 

 

몇년 전부터 비트코인 채굴 붐 이후, 그래픽카드 평균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여 PC 게이머들에게 참 계속 암울한 시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런 때에 최근에 RTX 4000 시리즈의 출시로, DLSS3 프레임 생성 기술이 최신 게임들에 적용되면서 PC 게임 최적화 기술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었지만, DLSS FG는 아쉽게도 RTX 4000 시리즈 그래픽카드에만 사용이 가능해서 범용성에 그 한계가 명확했고 RTX 4000 그래픽카드 유저 게이머들에만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오픈소스에 어떤 그래픽카드든 사용 가능한 FSR3 프레임 생성 기술이 게이머들에게 찾아오고 일부 게임에 적용되는 한편, 소스가 오픈소스로 공개됨에 따라 모드로 DLSS 프레임 생성을 FSR3 프레임 생성으로 대체할 수 있는 모드도 나오면서, AMD 카드 사용자나 저사양 그래픽카드 사용 유저들에게도 안도의 한숨을 쉬게 해줬는데요

다만 FSR3도 여전히 한계가 있는 것이 DLSS FG를 FSR3 FG 대체하는 모드는 DLSS를 쓸 수 있는 지포스 RTX 2000번대 ~RTX 3000번대 유저들만 사용할 수 있고, FSR3를 쌩으로 완전히 지원하는 게임은 아직 많지 않으며, FSR2를 FSR3 프레임 생성을 더해주는 모드는 아직 여러 게임에서 확인 결과 화면이 망가지고 작동이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게임이나 기타 프로그램에 여러 스케일링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명한 툴인 Lossless Scaling 프로그램이 최근 LSFG란 기술을 업데이트하면서, 어떤 게임이든, 어떤 그래픽카드든 프레임 생성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 큰 화제가 되고 있고, 저도 사용하면서 여러 게임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간단한 Loseless Scaling 프로그램 소개와 활용법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Lossless Scaling 소개.

 

Lossless Scaling  프로그램은 스팀에서 현재 유료로 판매되고 있는 스케일링 및 프레임 생성 기술 제공 유틸리티입니다.

일단 제 글의 메인 내용인 프레임 생성을 제외하고도 오래된 게임이나 유틸리티에 FSR, Nvidia Image Scaling, Anime 4K 등의 다양한 스케일링 기술을 적용할 수 있어서 상당히 쓸모가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환화 7800원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전 지금 '프레임 생성 기술을 어떤 게임이든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돈 값을 충분히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스팀에서 현재 구매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 링크입니다.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93090/Lossless_Scaling/

 

Lossless Scaling on Steam

All-in-one gaming utility for scaling and frame generation

store.steampowered.com

 

 

* 사용법.

 

1. 일단 스팀에서 Lossless Scaling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소프트웨어 항목에 있습니다.)

 

2. 그 후 프레임 생성 기술을 적용할 게임을 실행합니다.

 

 

설명 스크린샷이 잘 안보이시면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3. Alt+TAB 키를 누르든 작업관리자를 키든 어쨌든 바탕화면으로 다시 나와서, 프로그램 창의 Frame Generation 탭에서 LSFG를 선택, [설정] 탭에 들어가서 확장 단축키를 설정하고 다시 게임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려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4. 게임 화면에 진입해서 설정한 단축키를 누르면 끝. 간단합니다.  예시 스크린샷 처럼 왼쪽 화면 상단에 프레임을 표시하는 하얀색 숫자 텍스트가 뜨면 적용된 것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프레임 생성이 적용된 것입니다.

 

* 효과 테스트.

아무리 좋은 컴퓨터 사양이어도 프레임 드랍이 있는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 : 스페셜 에디션,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로 LSFG 성능을 테스트해보았다. 효과는 굉장했다! 144프레임으로 프레임을 확실히 부스트 시켜준다.

 

제가 LSFG를 테스트한 게임은 일단 엘더스크롤 5 :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입니다.

두 게임 다 컴퓨터 사양이 아무리 좋아도, 옛날 구형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라 컴퓨터 사양이 아무리 좋아도 일정 프레임 이상은 뽑아내지 못하는 특징을 가진 게임입니다.

특히,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는 개적화 문제가 심하고 교전 시에 프레임 드랍이 심한데, LSFG를 테스트하기 딱 좋은 게임이죠.

효과는 굉장했습니다. 정말 기쁩니다!

일단 스카이림은 프레임 드랍이 있는 지역 위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모두 144프레임으로 구동하는 것을 확인했고,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는 특히 대규모 교전 시에 제 컴퓨터 사양에서 프레임이 60 이하까지 자주 떨어졌었는데 LSFG 사용 후 놀랍게도 대규모 교전시에도 120프레임 이상을 유지합니다! 

 

 

* 결론 및 간단히 예상되는 질문에 답하기.

Lossless Scaling은 프레임 생성 기술하나만으로도 가치 있고, 특히 최적화가 잘 안된 옛날 게임들을 플레이 하려고 할 때 좋다.

 

결론을 내보자면 진짜 엄청 만족스럽습니다. 이번 프레임 생성 기술의 추가가 엄청 만족스럽고 엄청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7,800원이란 가격이 전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특히, 최적화가 잘 안된 옛날 게임들을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적극 강추합니다. 당연히 요즘 게임 컴퓨터로는 돌리고도 남는데, 그럼에도 프레임이 잘 안나오는 옛날 게임들을 100프레임 넘는 고프레임으로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Lossless Scaling의 프레임 생성 기능이 특히 제가 놀란 이유는 기술적으로 DLSS,FSR 같은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들은 물론, 다렉 12 이하의 옛날 게임들도 프레임 생성을 쓸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API 관계없이 모든 게임에 잘 작동할지는 제가 확신을 못합니다 모든 게임을 테스트해본 게 아니기 때문에) 

다만 프레임 생성 기술이 좋긴 하지만 한가지 알아야할 점은, 태생적으로 30~40프레임 정도의 저프레임 환경에서,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저사양 유저가 고사양 게임을 돌리려는 목적으로 프레임 생성을 사용하면 게임이 쾌적하지 않습니다. 그런 상태에서는 프레임이 뻥튀기되서 60프레임 이상이 되도, 인풋렉이 엄청 증가해서 게임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사양으로 고사양 게임을 쾌적하게 돌릴려는 용도로 사용할 게 아니라면 그 외에는 상당히 만족스럽고, 60프레임 이상이 나오는 게임이라면 누구나 이 프레임 생성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Q: Lossless Scaling은 모든 게임에 잘 작동합니까?

A: 일단 다이렉트9로 작동하는 옛날 게임인 폴아웃3는 확인 결과 프레임 생성이 잘 작동했습니다. 모든 게임에 잘 작동할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3D 게임엔 작동이 잘 될 것 같습니다.

Q: 적용했는데 화면에 프레임이 표시 안됩니다. 프레임 생성 적용이 안되는건가요?

A : 아니요, 확인 결과 디스아너드2 같은 게임은 프레임 생성이 작동하는게 확실히 눈에 보이는데, API 문제인지 화면에 프레임이 표시가 안되더군요. 프레임이 확 올라가는게 체감이 된다면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Q: 적용하는 순간 게임 화면이 안나오고 갑자기 검은 화면만 나옵니다.

A :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할 때, 주로 그런 현상이 나오더군요. 전체 창 모드에서 적용하시면 대부분 잘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