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금 전 칼리스토 프로토콜(The Callisto Protocol)을 클리어했습니다.
이 게임..조만간 리뷰를 작성할텐데 정말 이 게임에 대해서 할 말이 많습니다.
특히 안좋은 쪽으로 할 말이 많지만, 일단 그래픽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그래픽 수준은 다른 그래픽 좋은 게임들과 비교해도 한수 위라고 말할 수 있을만큼, 상당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2007년 크라이시스1을 처음했을때의 그래픽 충격을 받았네요.
물론 이 게임의 악명높은 최적화와 고사양을 감안하더라도, 다이렉트 12, 언리얼 엔진4의 그래픽 표현 능력을 극한까지 보여줬다는 느낌이 확 듭니다.
특히 SSS((Subsurface Scattering : 표면하산란(表面下散乱) 기법)의 퀄리티가 정말 좋아서, 인물 묘사 퀄리티는 거의 실사에 준하는 CG 작품과 비슷한 퀄리티를 냅니다.
텍스쳐 퀄리티도 훌륭하지만 설사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그래픽 뼈대가 잘 다듬어져 있습니다.
각종 광원 효과, SSR 등의 반사 효과가 풍부하게 사용되어 CGI를 방불케하는 비주얼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게임성에선 호불호가 갈릴 수 있어도, 확실히 다음 세대 하드웨어 게임이 보여줄 수 있는 그래픽을 보여준 게임이며, 차세대 게임 그래픽이 뭔지를 제대로 알려주는 작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