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이의 게임 일기

칼리스토 프로토콜(The Callisto Protocol)의 그래픽에 대한 평가.

JAE1994 2022. 12. 15. 07:05
반응형

 

 

방금 전 칼리스토 프로토콜(The Callisto Protocol)을 클리어했습니다.

이 게임..조만간 리뷰를 작성할텐데 정말 이 게임에 대해서 할 말이 많습니다.

특히 안좋은 쪽으로 할 말이 많지만, 일단 그래픽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그래픽 수준은 다른 그래픽 좋은 게임들과 비교해도 한수 위라고 말할 수 있을만큼,  상당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2007년 크라이시스1을 처음했을때의 그래픽 충격을 받았네요.

 

최적화 이슈를 차치하더라도, 다이렉트12, 언리얼 엔진4의 그래픽 표현 능력을 극한까지 보여줬다는 느낌의 최고의 그래픽 수준을 보여준다. 

 

물론 이 게임의 악명높은 최적화와 고사양을 감안하더라도, 다이렉트 12, 언리얼 엔진4의 그래픽 표현 능력을 극한까지 보여줬다는 느낌이 확 듭니다.

특히 SSS((Subsurface Scattering : 표면하산란(表面下散乱) 기법)의 퀄리티가 정말 좋아서, 인물 묘사 퀄리티는 거의 실사에 준하는 CG 작품과 비슷한 퀄리티를 냅니다.

 

설사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지 않아도 각종 광원 효과, SSR 등의 반사 효과가 풍부하게 사용되어 CGI와 흡사한 표현력을 보여준다.

 

텍스쳐 퀄리티도 훌륭하지만 설사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그래픽 뼈대가 잘 다듬어져 있습니다.

각종 광원 효과, SSR 등의 반사 효과가 풍부하게 사용되어 CGI를 방불케하는 비주얼 표현력을 보여줍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게임성에선 호불호가 갈릴 수 있어도, 확실히 다음 세대 하드웨어 게임이 보여줄 수 있는 그래픽을 보여준 게임이며, 차세대 게임 그래픽이 뭔지를 제대로 알려주는 작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