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이의 게임 일기

레디 오어 낫(Ready Or Not) - 이번 아담 업데이트로 게임이 다시 한층 진화했다. 서포터 빌드 업데이트 리뷰!

JAE1994 2022. 12. 8. 05:27
반응형

 

레디 오어 낫은 7월 업데이트 이후로 이렇다 할 업데이트가 없이 오랜 시간동안 게임이 방치되어 왔습니다.

이 게임을 작년 12월부터 구입해서 리뷰도 작성했었고 80시간 이상 즐겼었고 만족스럽게 했습니다. 리뷰에서 제가 레디 오어 낫을 극찬도 했었구요.

하지만 올해 7월 업데이트 이후 활발하게 일어나던 업데이트가 점점 주기가 길어지면서, 거의 5개월동안 게임이 정체되는 걸 보면서 너무 아쉬웠고 유저 수도 빠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갑자기 게임을 이렇게 정체시키는 개발사 보이드 인터랙티브에게 실망도 했었죠.

하지만 올해 12월 서포터들을 대상으로 먼저 실시한 대규모 아담 업데이트로 레디 오어 낫은 마침내 정말로 게임이 미완성 단계에서 어느정도는 완성도를 갖춘 상태까지 왔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아직  스탠다드(일반판) 유저는 이 업데이트를 체험할 수 없고, 서포터즈 에디션 구매 유저만 이 업데이트를 적용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 5개의 새로운 맵.

독특한 컨셉의 5개의 완성도 높은 맵을 제공한다. 업데이트가 상당히 지연되었던만큼, 5개의 맵 추가는 확실히 좋다.

 

무려 5개월이나 업데이트가 없었던 만큼, 이번 아담 업데이트는 무려 5개의 맵을 추가합니다.

독특한 컨셉의 완성도 높은 5개의 맵을 제공하고, 이 중에 상당히 클리어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 Ridgeline(Sullivan's Slope) 맵을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의 스케일과 긴 플레이타임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게임 특유의 현실적이면서도 광기 넘치는 어두운 분위기를 너무나 잘 표현한 Ridgeline 미션. 정말 인상적이다.

 

특히 음모론과 피해망상에 빠져 정신이 나가 동료 경찰관 다섯명을 살해하고 광기 넘치는 범인이 된 전직 미국 정보기관 정보분석가와 그 공범들이 모인 오두막을 급습하는 임무인 설리반 슬로프(Sullivan's Slope) 미션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음모론자 하면 흔히 생각나는 해괴한 문장들과 알 수 없는 문자들이 오두막 벽 여기저기에 빼곡히 낙서되어 있고, 지하실에서는 용도를 알 수 없는 서류 무더기들과, 이상한 약물을 제조하는 등 역시 레디 오어 낫의 신맵에서도 인간의 광기를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맵의 용의자인 제럴드 스콧은 길리 수트 상의를 걸치고 미국 음모론자 하면 스테레오타입으로 따라오곤 하는 알루미늄 호일을 덕지덕지 이어붙인 채 상반신에 두르고 있으며, 하반신에는 아무것도(!) 걸치지 않는 해괴한 모습을 보여주어 충격적인 비쥬얼을 보여줍니다.

 

Mindjot 데이터센터, 병원 미션은 꽤 큰 맵 크기와 정교하게 디자인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기에 도전감을 준다.

 

Mindjot 데이터센터, 병원 미션은 꽤 큰 맵 크기와 정교하게 높은 수준의 무장을 갖춘 용의자들이 등장하여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기에 도전감을 줍니다.

아무튼 5개의 새롭게 추가된 미션은 상당한 스케일과 정교한 레벨 디자인을 보여주기 때문에, 새롭게 추가된 맵들은 매우 합격점입니다.

 

* 강화된 고어 효과.

이번 업데이트로 혈흔 효과, 총격 부위에 따라 신체 손상 부위가 표현되는 등 고어 효과가 더 강화되어 더욱 더 리얼해졌다.

 

이번 업데이트에 또 주목할 수 있는 주아점은 강화된 고어 효과입니다. 물론 고어 효과가 매우 강하진 않습니다. 혈흔 효과가 강해지고, 총격 부위에 따라 신체 손상 부위가 표현되는 등 이전에 비하면 고어 효과가 더 강화되어 더욱 더 리얼해졌습니다.

 

* 사실적으로 변한,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인 적들의 강화된 인공지능.

어이 없는 존윅급의 사격술을 보여주던 적들의 명중률은 낮아졌으나, 이제 수동적이 않고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플레이어를 공략하는 발전된 인공지능을 보여주어 게임이 좀더 전술적이고 난이도가 높아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또 주목할만 점은 적들의 인공지능의 발전입니다. 레디 오어 낫의 적 인공지능은 지나치게 수동적이었습니다. 플레이어가 그 자리로 직접 찾아가지 않는 이상 가만히 그 자리에서 SWAT 대원들을 기다릴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플레이어가 장소에 진입할 때 소음을 낸다거나, 다른 용의자들과 전투를 벌이면 다른 장소에 있던 용의자들도 지정된 경로로  SWAT 대원들을 기습하거나 추적합니다.

따라서 이제 주변 환경, 전술적인 면에서도 플레이어는 SWAT 대원들의 컨트롤에 신경써야 하고, 동료와 팀워크를 더욱 중시해야 합니다.

또한 어이 없는 존윅급의 사격술을 보여주던 적 용의자들의 명중률은 낮아졌으나, 이제 수동적이 않고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플레이어를 공략하는 발전된 인공지능을 보여주어 게임이 좀더 전술적이고 난이도가 높아졌다는게 체감이 됩니다.

 

 

* 마무리

그 밖에도 213 파크 주택 단지, 체리에사 농장, 호텔 맵의 배경 변화, 그래픽 개선 등의 자잘한 변경점도 추가되었다. 

 

새로운 맵의 추가, 고어 효과 강화, 인공지능 발전 등 이번 업데이트에는 게임의 경험을 확실히 개선시키는 좋은 업데이트들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그 밖에도 그 밖에도 213 파크 주택 단지, 체리에사 농장, 호텔 맵의 배경 변화, 그래픽 개선 등의 자잘한 변경점도 추가되었습니다.

정말 만족스러운 업데이트입니다. 스탠다드 유저분들, 기다리기 힘드시겠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기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다시 레디 오어 낫에 복귀하셔도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