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뉴스

헤일로 개발사 343 인더스트리 (343 Industries) - 게임 내 아이템에서 흑인 인종차별 단어 사용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JAE1994 2022. 6. 16. 07:01
반응형

"BONOBO"란 단어는 유인원 동물의 한 종류이다. 343 인더스트리는 미국 흑인 노예 해방의 날 기념일로 게임 내의 명판 아이템을 유저들에게 제공했는데, 하필 그 아이템의 이름이 백인들이 과거 흑인들을 비하할때 사용하던 유인원 동물 중 하나인 "보노보(Bonobo)" 인 것이 유저들의 격분을 불러일으켰다.

 

게임도, 드라마도 모두 망해버려서 이제 헤일로 시리즈에 이제 별 흥미가 없습니다만, 굉장히 불쾌한 사건이 또 하나 일어났습니다. 게임 시스템에 관련된 문제는 아니지만, 헤일로 시리즈 커뮤니티가 지금 굉장히 떠들썩합니다 개발사인 343 인더스트리가 지금 굉장히 민감한 사회적 이슈를 건드리고 말았습니다.

 

343 인더스트리는 미국 흑인 노예 해방의 날 기념일로 게임 내의 명판 아이템을 유저들에게 제공했는데, 하필 그 아이템의 이름이 백인들이 과거 흑인들을 비하할때 사용하던 유인원 동물 중 하나인 "보노보(Bonobo)" 인 것이 유저들의 격분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게임 내에서 흑인 인종차별의 소지가 있는 단어를 사용하고 만 것입니다.  왜 하필 노예 해방을 기념하는 날에 제공되는 명판 아이템에 원숭이, 유인원을 의미하는 동물의 이름을 남겨놓은 것일까요? 물론 100% 343 인더스트리가 흑인들을 인종차별할 의도로 그랬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굳이 왜 저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을 여지를 남겨놓는 걸까요?

 

고의가 아니었고 실수였다 한들, 여전히 미심쩍은 점이 많다. 굳이 게임 아이템 하나에 저런 이름을 사용해서 논란을 일으킬 필요가 있었나?

 

 

어느 쪽이든 불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고의가 아니었다고 해도 게임을 개발한다는 똑똑한 사람들이 그런 오해의 소지가 있을 행동을 일부러 했고 실수하고 사과한다는 것도 이상하고, 또 인종차별로 언제나 떠들석한 미국 사회에서 논란을 일으킬 행동을 게임을 개발하고 유저들에게 판매하는 게임 개발자들이 했다는 것도 이상하구요.

아무튼, 343 인더스트리와 헤일로 시리즈가 정작 게임으로는 이슈화가 안되고, 이제 게임 외적인 이런 인종차별 이슈까지 일어나는 걸 보니 헤일로란 게임의 몰락이 강력하게 체감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헤일로 커뮤니티의 반응은 주로 두 가지다. 343 인더스트리의 이런 행위에 분노하는 반응이 있고, 그들의 실수에 너무 과잉반응하지 말자면서 상황을 지켜보자는 중립적인 반응. 하지만 두 가지 반응을 보이는 모든 유저가 동의하는 것은, 343 인더스트리가 고의가 아니라고 해도 이들의 일처리가 정말 게임 개발자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너무 실망스럽다는 것이다.

 

이러한 뜬금없는 흑인 비하가 의심되는 인종차별 사태에 현재 헤일로 커뮤니티의 반응은 주로 두 가지 입니다. 343 인더스트리의 이런 행위에 인종차별 행위를 했다고 분노하는 반응이 제일 많고, 그들의 실수에 너무 과잉반응하지 말자면서 상황을 지켜보자는 중립적인 반응 두 가지가 있죠. 하지만 두 가지 반응을 보이는 모든 유저가 동의하는 게 있다면, 343 인더스트리가 고의가 아니었고 인종차별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가정을 한다고 해도 여전히 실망스럽습니다.

그냥 프로그래밍의 실수였다고 해도 이들의 일처리가 정말 게임 개발자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너무 실망스럽다는 것입니다.

 

뉴스 정보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RssVRhxnoa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