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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 출시. 어떤 것이 향상되었을까?

JAE1994 2021. 5. 17.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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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이펙트 1,2,3를 모두 통합하여 리마스터한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이 5월 14일에 출시되었습니다.

매스 이펙트 레전더리 에디션의 변경점은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변경점

[엔진 업그레이드] 

매스 이펙트 1, 2편을 3편 엔진으로 업그레이드 (1, 2편만 해당)
32bit → 64bit : 4GB 이상의 고용량 메모리 활용 (1, 2, 3편 모두 해당)
DirectX 9 → DirectX 11 지원 : 멀티스레딩 최적화  (1, 2, 3편 모두 해당)
라이팅 환경 변화 : 언리얼 엔진 3 구식 라이팅 → 언리얼 라이트매스[6](1, 2편만 해당, 3편은 원작도 라이트매스 사용으로 변화없음)
후처리 효과 추가/개선 : 서광(Light Shaft, God Ray), HBAO, HDR 디스플레이 지원 등
1편 ISACT 오디오 미들웨어 유지[8] (변화없음)
2, 3편 Wwise 오디오 미들웨어 유지 (변화없음)
그래픽 애셋 리마스터
모델링 유지 (변화없음)
여성 쉐퍼드 애니메이션 보완, 그외 기타 모든 캐릭터는 변화없음 (1, 2, 3편 모두 해당)
텍스처 4K 해상도 리마스터 (1, 2, 3편 모두 해당)
동영상 720p → 2160p 리마스터 (1, 2, 3편 모두 해당)
오디오 애셋 리마스터
음악 48khz 유지, 새로 녹음하지 않고 기존 음악 그대로 사용 (변화없음)
음악 제외 모든 음향의 음원 22khz → 48khz 리마스터 (1, 2, 3편 모두 해당)
게임플레이 변화
카메라 구도 일부 변경[9] (1, 2, 3편 모두 해당)
엄폐 동작 개선 (1, 2, 3편 모두 해당)
경험치 밸런스 재조정 (1편만 해당)
전투 밸런스 조정 : 매스 이펙트 2/3와 비슷하도록 개선 (1편만 해당)
이동 수단 "마코" 조작성 개선 (1편만 해당)
탄약 드롭율 개선 (2편만 해당)
3편 DLC Galaxy at War 밸런스 조정 (3편만 해당)

내용 출처 - 나무위키

[전반적인 향상점 영상]

특히 첫작인 매스이펙트1에선 엄청난 그래픽 향상이 있다.

 

특히 첫작인 매스이펙트1에선 엄청난 그래픽 향상이 있습니다. 전부 매스 이펙트3 엔진 기반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그래픽 향상이 매우 눈에 띕니다. 

 

전반적으로 모델링 변화는 없지만 전체적인 텍스쳐가 좋아지고 광원 효과가 깔끔해졌기 때문에 충분히 깔끔해졌다.

 

2와 3도 매우 큰 향상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인물 모델링의 텍스쳐 등 전체적인 텍스쳐가 좋아졌기 때문에

요즘 세대 게임의 그래픽을 보여주진 못하지만, 전체적으로 봐줄만한 깔끔한 그래픽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게임 플레이 밸런스도 수정되었고 모든 게임이 다이렉트11 API와 64bit로 구동되기 때문에, 최신 컴퓨터 하드웨어를 잘 지원하고,  쾌적한 플레이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글화가 되었다면 좋았을텐데, 한글화가 되지 않아, 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철저히 필요로 하고,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대사와 각종 선택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한국 한정으로 치명적인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리마스터된 퀄리티에 대해서는 다들 호평이지만, 언어 문제로 한국 게이머들의 반응은 차가우니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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