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헤일로 인피니트 시즌 5 : 레코닝 리뷰 - 드디어 할만한 게임이 된 헤일로 인피니트.
헤일로 인피니트 (HALO INFINITE) 시즌 5 : 레코닝 (Reckoning) |
시즌5 서비스일 : 2022년 10월 17일 |
장르 : 샌드박스 FPS |
개발사 : 343 인더스트리 (343 Indurstries)
|
플랫폼 : PC (MS Store, Steam), XBOX |
네, 알고 있습니다. 이미 모든게 늦었다는 것을.
사람들은 이미 이 게임에 대한 관심을 끊었고, 헤일로 유저 또한 343 인더스트리의 행보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모두 헤일로를 떠났습니다. 헤일로 인피니트는 유저들의 관심과, 수많은 동시 접속자 수를 초창기에 다 잃어버렸고, 단지 게임의 극한의 애정을 가진 인내심을 가진 소수의 유저들만이 이 게임을 남아서 즐기고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어이가 없지만 좋은 소식이 찾아왔습니다. 헤일로 인피니트가 드디어 할만한 게임이 되어 돌아왔습니다.
* 드디어 PVE 컨텐츠가 생기다! |
엄밀히 말하면 캠페인 코옵이 예전에 추가되었긴 했어서 PVE 컨텐츠가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었으나, 진정한 PVE 컨텐츠는 이번 시즌5에 와서 드디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343 인더스트리는 이번 시즌5에서 포지 모드에서 배니시드 AI들을 추가하여 커스텀 맵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사생결단이나 커스텀 캠페인 같은 다양한 느낌의 PVE 컨텐츠들을 유저 제작 맵으로 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래 유저들끼리 적 AI와 서바이벌 게임을 펼치는 PVE 컨텐츠는 헤일로 시리즈의 전통이라 할 만큼 꽤나 오래전부터 추가된 시스템이었는데, (헤일로 3 : ODST 때부터니까요), 이번 헤일로 인피니트에서는 너무나 늦었지만 드디어 추가되어 PVE 컨텐츠를 그리워하던 유저들에게 청신호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헤일로 시리즈는 항상 적들이 고품질의 AI를 자랑하고, 예전부터 PVE 컨텐츠가 상당히 재미있는 FPS 게임들 중 하나였기 때문에, 이번 인피니트도 마찬가지로 PVE 컨텐츠는 언제나 도전적이고 재미있습니다.
배니시드의 다양한 병종들을 다양한 전략으로 상대하며, 아군 스파르탄들과 전술과 무기를 바꿔가며 전투하는 맛은 확실히 굉장히 뛰어납니다.
아직 공식적으로 사생결단 모드가 업데이트되진 않았고, 매칭도 안됩니다. 하지만 포지 커스텀 맵 제작 기능에는 사생결단 관련 스크립트와 배니시드 AI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포지에서 제작해서 만든 맵을 다운로드하여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포지 모드의 유용한 창의성과 확장성 덕에 이미 포지 모드 유저 제작 맵들은 이미 엄청난 갯수의 숫자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미 엄청난 개수의 숫자를 자랑하는 유저 제작 맵, 사생결단 맵들은 물론, 지금은 커스텀 캠페인 컨셉의 맵까지 만들어져서 즐길거리는 매우 풍부한 셈입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모드에서 유저 제작 맵 목록에 들어가서 사생결단 맵들을 다운로드해 유저들과 같이 즐기거나, 아니면 아군 스파르탄 봇을 추가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 이제는 엄청난 수의 맵과 풍부한 게임 모드를 보여주는 멀티 플레이. |
헤일로 인피니트는 초창기에 정말로 컨텐츠가 없었습니다. 게임의 재미가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이제 다양한 종류의 맵이 없다는 것은 정말 치명적인 문제였죠.
하지만 시즌5에 와서 유저가 제작한 다양한 컨셉의 제작맵들이 폭탄처럼 쏟아져 나오면서 맵 부족 문제가 해결되었고, 343이 공식으로 제작한 이번의 아레나 맵이 2개 추가되면서 이전의 컨텐츠 부족 문제는 완전히 해결된 셈입니다.
맵 부족 문제는 해결되었고, 이번에 시즌5에서 정해진 구역에서 장치의 활성화 & 해제를 위하여 팀 단위로 전투를 벌이는 아레나 모드 익스트랙션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해본 결과 딱히 뭐 그렇게 신선하진 않지만 할만한, 딱 그정도 수준의 게임 모드였습니다. 뭐, 헤일로 시리즈의 멀티 플레이는 기본 메커니즘 자체가 잘 짜여져 있어서 언제나 재미는 보장하니까요.
그 밖에도 헬멧을 묠니르 아머 키트에 상관없이 크로스 코어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유저들의 환호성을 샀고, 덕분에 좀더 자유로운 스파르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유저들과 매칭하여 즐기는 공식 사생결단 모드가 곧 업데이트 예정이고, 총 9개의 매칭 가능한 맵을 지원할 것이라 하네요.
이로써 간만에 헤일로 시리즈 유저들에게 청신호가 떨어졌고, PvE 컨텐츠를 그리워하던 유저들에게도 게임에 간만에 복귀할만한 이유를 343이 만들어줘서 기쁩니다.
* 하지만 이런 변화는 너무 늦었다. 왜 이제서야 이뤄졌을까? 너무 아쉬울 뿐이다. |
헤일로 유저들, 헤일로 유명 유투버, 스트리머 등 헤일로 기존 유저들의 반응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정말 아쉽습니다. 게임이 좋은 방향으로 많이 변화했지만 시기가 너무 늦었습니다. 헤일로 인피니트는 미완성인 상태로 2021년 11월쯤부터 출시되었고, 게임이 고쳐지기 전까지는 이미 2년 가까이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이미 많은 유저들이 헤일로 인피니트에 실망해서 떠나갔고, 일반 게이머들 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것은 시리즈에 애정을 가진 올드 게이머들도 헤일로 시리즈를 떠난지 이미 오래된 이 시점에서 정말 이 변화는 좋은 걸 인정하면서도, 모든게 늦었다는 것입니다.
유저들이 이 게임에 애정을 가졌을 때, 이 게임에 아직 기대를 걸고 게임에 남아있을 때, 진작에 이런 변화가 이뤄졌다면 헤일로 인피니트는 좀 더 성공적인 게임이 됬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좋은 변화는 이뤄졌고, 헤일로 인피니트는 좀 더 할만해진 게임이 되었습니다. 그냥 이 모든게 빨리 되었다면 좋았을텐데. 아쉬움으로 남는 이 마음이 저의 최종 결론입니다.
제 점수는 10점 만점에 7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