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의 IT 월드

AMD, 드디어 인텔에게 강력한 선방을 날리다, AMD 젠2 CPU 소식!

JAE1994 2019. 5. 29. 10:13
반응형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366&aid=0000435000

 

[컴퓨텍스 2019] 리사 수 AMD 회장 라이젠 3세대 공개... "인텔보다 14% 빨라" 정조준

리사 수(Lisa su) AMD 회장이 아시아 최대 ICT(정보통신기술) 전시회 ‘컴퓨텍스(Computex) 2019’에서 신제품을 공개하며 경쟁사 인텔을 뛰어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파격적인 가격 정책과 성능으로

news.naver.com

 

출처 : 국내 기사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인텔은 CPU 제품에서 경쟁사인 AMD를 압도했습니다.

아니, 압도한다는 표현보다는 그냥 꽉 기도 못펴게 AMD를 눌러놓을 수준이었죠.

AMD는 애슬론 이후 인텔에게 참패를 면치 못했습니다.

그 침체기는 너무나 오래 지속됬죠, 그러나 2017년 2월, AMD가 새롭게 기용된 리사 수 CEO를 기점으로

라이젠으로 회심의 반격을 가하면서 시장의 판도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물론 아직 인텔 CPU의 절대 성능엔 못미쳤지만

 

1세대 라이젠 CPU는 충분히 괄목할 만한 성능 향상을 이루었으며, 놀라운 가성비와 압도적인 다중 코어 CPU를 선보여

인텔의 CPU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건 기우일 뿐이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3세대 라이젠, 젠2는 2019년 컴퓨텍스 발표회에서 놀라운 향상을 이루게 됩니다.

 

 

인텔의 현 CPU인 I9-9900K를 시네벤치에서 성능으로 앞서면서도, 소비전력 면에서도 7nm로 설계된 젠2 CPU는

그야말로 인텔에게 드디어 회심의 '한방' 을 먹였다고 볼 수 있는 결과물을 내놓았습니다.

리사 수의 발표에 따르면 AMD 라이젠 3000 시리즈는 전 시리즈인 2000 시리즈 제품군들과 비교하여

단일코어 성능에서 최소 15% 성능 향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일단 AMD 자사의 발표이고, 실제 출시되면 진짜 결과물을 알겠지만, 이미 AMD CPU가 적어도 인텔을 기술력에서 이겨버리는 정도까지 갔다는건 거의 기정사실화입니다. 실 게임 성능을 논외하더라도, 비슷한 성능에 전성비에서 이미 인텔보다 앞서있다는 건 사실이니까요.

 

경쟁 제품인 i9 9920X 의 TDP 165W에서 훨씬 적은 105W의 TDP를 보여주며 단일 코어 성능은 14% 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제일 궁금한 건, '게이밍 성능''가격' 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CPU를 구입할때 거의다 '게임 성능' 과 부담되지 않은 '저렴한 가격' 을 중점으로 보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를 보면 AMD가 이번 젠2 CPU에서 L3 캐시 메모리를 엄청 올려버렸으므로 AMD CPU가 게임에서 발생되던 메모리 레이턴시 현상도 많이 줄어들었을 것이고, 지금까지 발표된 CPU 성능을 보면 충분히 인텔 CPU와 이제 게이밍 성능으도 쌍벽으로 경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앞선다고 단언하긴 이르고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가격대는 기존 인텔 CPU 라인업을 부숴버릴 정도로 파격적입니다.

3세대 라이젠7 3700X의 가격은 미국 달러기준 329 달러, 라이젠7 3800X는 399 달러,

라이젠9 3900X는 499 달러에 불과합니다.

비슷한 경쟁 제품군의 인텔 CPU의 라인업을 완전히 격침시키는 파격적인 가격대입니다.

이로써 컴퓨터에 돈을 투자하기 부담스러운 소비자도

젠2가 출시되면 훌륭한 게이밍 성능의 CPU를 저렴한 가격대에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저같은 소비자는 너무 행복할 소식이 아닐수가 없네요.

다음 컴퓨터는 라이젠으로 갑니다!

 

반응형